여성암 발생 1위 유방암의 전이와 사망 위험을 높이는 유전자가 규명됐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유방외과 윤창익 교수팀은 유방암환자를 대상으로 YAP1의 발현이 높으면 전이와 사망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 프론티어스 온콜로지(Frontiers in Oncology)에 발표했다.

교수팀에 따르면 YAP1 유전자는 이전에 인간 장기의 발달과 성장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졌지만, 암세포에서의 역할은 확실하지 않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총 482명. 유방암 조직에서 YAP1(Yes-Associated Protein 1) 발현량과 전이 및 사망위험의 관련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세포핵 내 YAP1 발현이 높은 환자는 낮은 환자에 비해 원격 전이 위험 2.27배, 사망 위험 3.86배 높게 나타났다.

특히 서브타입인 삼중음성유방암에서도 이 유전자 발현이 높으면 전이 위험이 최대 2.38배 높았으며, 이같은 결과는 다른 유방암 전이 위험인자를 보정해도 독립적 인자로 나타났다.

윤창익 교수는 "YAP1 단백질을 치료 표적으로 하는 치료제가 개발된다면, 예후가 좋지 않은 삼중음성유방암을 포함해 유방암에서 전이를 억제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보다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