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질환 '건선'환자 코로나19 백신접종 빠를수록 좋다
면역질환 '건선'환자 코로나19 백신접종 빠를수록 좋다
  • 메디칼트리뷴
  • 승인 2021.04.01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차의과학대 김동현 교수, 서울성모 방철환 교수
건선과 코로나19 및 백신 접종 후 득실관계 Q&A 
접종 후 영향 미확인, 생물학적제제 장단점 파악해야
이론적으론 접종 후 염증사이토카인 증가 가능성

지난달 26일부터 국내에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이와 관련해 임산부를 비롯해 만성 및 기저질환자에 대한 접종 안전성 등 백신 접종 관련 다양한 질문들이 이어지고 있다.

건선 역시 예외일 수 없다. 면역 체계 이상이 원인으로 알려진 만성피부질환인 만큼 한번 발병하면 사실상 완치가 어려워 당뇨병, 고혈압과 같이 평생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중증 건선 환자들은 면역 억제제를 복용하거나, 생물학적제제를 투여하는 등 지속적인 치료를 받게 된다. 이 때문에 건선도 백신 접종 시 주의를 요하는 기저질환인지, 접종 시 약 투여를 중단해야 하는 지 등 건선 환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대한건선학회 역시 건선 환자들의 코로나 관리법에 대한 가이드를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의료진 및 환자들이 올바르게 질환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독려한 바 있다.

서울성모병원 피부과 방철환 교수와 분당차의과학대학 피부과 김동현 교수 등 건선 전문의로부터 코로나19 여파 속 건선 환자들의 질환 관리 팁과 생물학적제제 처방 시 코로나 백신 접종 가이드 등에 대해 들어본다.

Q : 건선 환자와 같은 면역 질환자의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릴 위험이 더 큰가?

김동현 교수
김동현 교수

A: 건선 환자들은 경구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현존하는 데이터에 따르면 건선, 건선관절염 환자의 코로나19 감염률과 예후는 일반 인구에서의 결과와 비슷한 수준으로 보여진다.

건선 질환 자체 또한 건선 치료제보다는 고령이나 기저질환과 같은 요인에 의해 코로나19의 중증도가 높을 수 있다.(김동현 교수)

Q : 그렇다면, 중증 건선 환자들 중 생물학적제제를 처방받고있는 분들은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투여 중단이나 연기해야 하나? 

A : 현재까지 코로나19가 건선 치료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증된 사항은 없지만, 생물학적제제의 위험과 이점, 고위험군 해당 여부 등을 면밀히 살피고 주의해야 한다. 

방철환 교수
방철환 교수

우선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은 환자는기존의 건선 및/또는 건선관절염에 대한 생물학적제제 혹은 경구용제제 지속 치료를 권장한다. '팬데믹 기간에도 처방의와 환자 간 의견교류를 통해 치료의 잠재적 이점, 질환의 활성도 및 이전 치료제에 대한 반응, 코로나19감염이나 예후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는 환자의 기저 요인 등을 두루 고려해야 하고, 이에 근거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코로나19 감염환자의 경우, 건선 및/또는 건선관절염 치료제 사용을 사례별로 결정해야 한다. 대부분은 코로나19 완치 이후 건선 및/또는 건선관절염생물학적제제치료를 재개할 수 있다.

아직 확진판정을 받진 않았어도 증상이 있거나 밀접 접촉자와 접촉한 중증건선환자라면 생물학적제제 처방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만약 생물학적제제를 처방한 피부과 전문의가 아닌 다른 보건전문가로부터 의학적조언을 구하게 되는경우, 치료 중인 생물학적제제명을 알려줘야 한다.(방철환 교수)

Q : 건선환자가 코로나19에 걸렸다면 증상이 악화되나? 그리고 코로나19 증상이 일반사람과 다른 양상을 띠는 등 특이점이 있나? 

A : 코로나19 중증도는 주로 환자의 연령과 기저질환에 따라 중증도가 달라지며, 면역억제제를 사용하던 건선 환자는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 건선치료를 중단하게 되므로 일반적으로 건선환자에서 증상이 악화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건선증상이 약물에 의해 악화되는 경우가 있는데 코로나19 치료에 사용되는 항말라리아 치료제인 황산하이드록시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이 건선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잘 알려져있다.

건선환자가 코로나19에 이환된 경우 특이한 임상적 특징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고령, 심장, 폐 또는 신장 질환과 같은 만성 동반질환, 당뇨병 및 비만 등 대사장애 등이 COVID-19 예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다.(김동현 교수) 

Q : 건선 등 자가면역질환이나 피부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코로나바이러스에 대비해 일상 생활에서 각별히 유의해야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A : 우선적으로는 일반 인구와 마찬가지로 손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가족 구성원이 아닌 외부요인으로부터 신체적 거리를 유지하고, 자택을 제외한 실내와 실외에서 코와 입을 가린 마스크를 착용하는등의일상적인예방수칙을준수하는것이중요하다.

잦은손씻기와 손세정제의 사용으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피부 장벽이 무너지게 되면 그 부위에 손습진이나 건선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보습제를 자주 사용해 주는 것이 좋겠다.(방철환 교수)

Q :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현재 건선/건선관절염 증상에 영향을 줄 수 있나?

A : 2021년 3월까지 우리나라에서 승인된 아스트라제네카 또는 화이자 백신은 바이러스 벡터 또는 mRNA 백신으로 임상연구 당시 경구 면역억제제나 생물학적제제 치료를 받는 건선 환자는 포함되지 않았다.

따라서 현재까지 코로나19 백신이 건선/건선관절염 발병 또는 증상 악화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이론적으로 백신 접종 후 인터페론-감마, TNF-알파 등 전염증사이토카인이 증가될 수 있으며 예방접종 후 피부발진, 전신쇠약감 등이 기존의 백신보다 흔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접종 전 피부과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길 권한다.(김동현 교수)

Q : 건선/건선관절염 환자도 코로나19 백신을 맞아야 하나?

A : 현재 특별한 금기사항이나 백신 성분에 대한 알레르기가 없는 한 피부과전문의 및 보건기관 지침에 따라 건선환자들도 가능한 빨리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권한다.(방철환 교수)

Q : 면역억제제나 생물학적제제 투약 중인 건선/건선관절염 환자도 코로나19 백신을 맞아도 되나? 이 때 백신의 효과나 안전성은 어떤가?

김동현 교수
김동현 교수

A : 이론적으로 면역억제제에 의해 백신으로 유도되는 체액면역(humoral immunity)이 줄어들 수 있지만 아직까지 메토트렉세이트를 제외한 면역억제제/생물학적제제들이 백신 효과를 떨어트린다는 연구결과는 없다. 

설사 백신 효과가 줄어든다해도 백신 접종이 훨씬 더 도움이 된다. 또한 현재 사용 중인 코로나19 백신은 생백신이 아니라서 백신으로 인한 감염의 위험성은 없다. 일반적으로 사백신(비 생백신)은 면역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약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에게 안전하게 사용된다. 

2021년 3월 현재 우리나라에서 승인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8~12주간격으로 2회, 화이자 백신은 3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이 권고되는데 면역억제제를 중단하는 경우 건선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지속 복용하면서 백신을 접종하는 것을 권고한다.(김동현 교수)

Q : 생물학적제제를 처방받는 건선 환자들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후 투약 중단이 필요한가?

A : 대부분의 건선환자들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시 생물학적제제 뿐만 아니라 경구용 제제 치료를 중단없이 계속할 수 있다. 그러나 코로나확진자와 밀접 접촉했거나 코로나 감염 위험이 높은 경우 약제 용량을 줄이거나 중단해야 할 상황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피부과전문의와 개별 논의해 치료계획을 변경할 수 있다.(방철환 교수)

Q : 임신 중이거나 계획 중인 환자,수유부에서코로나19 백신접종 시 고려할 사항이 있다면?

A : 아직 임산부나 수유부에 대해 충분한 근거가 확보되지 않았지만, 현재 승인된 코로나19 백신은 임신부나 수유부도 접종할 수 있다. 임신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중증 질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의료종사자 등 백신접종 권장군에 속한다면 선택에 따라 접종받을 수 있다. 

임산부가 백신 접종 후 열이 날 경우에는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할 수 있다. 임신을 계획한 경우에도 백신을 피할 이유는 없다. 임신 중이고 코로나19 백신을 맞을 예정이라면 산부인과 주치의와 태아 상태를 좀 더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김동현 교수)

Q :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증상을 고려해 접종 전후로 환자에게 안내할 사항이 있다면?

방철환 교수
방철환 교수

A :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국소, 전신증상이 높은 비율로 나타날 수 있다. 전신증상은 대부분 경증-중등증으로 나타나고, 3일내 발생했다가 1~3일내 회복된다. 이 증상은 두번째 접종자나 나이가 어린 환자일수록 더 잦고 심한 경향이있다.

또한 접종 금기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한, 권장 간격을 지켜 접종 2회 투여를 완료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접종 후 증상 발현 시에 항염증 또는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지만 예방을 위한 사용은 권장되지 않는다.(방철환 교수)

Q : 피부과에서 특별히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하여 체크할 사항이 있다면?

A : 백신 또는그 구성 성분(PEG, polysorbate 등)에 알레르기 이력이 있다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금기다. 피부과에는 PEG를 포함한 다양한 치료제가있는데, 드물지만 이러한 치료제 사용 중 알레르기 이력이 있는 환자에게는 주의 깊게 지도할 수 있겠다.

피부필러를 맞았던 환자에서도 백신접종 후 드물게 필러주입 부위 혹은 인근 부위(얼굴, 입술등)에 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일시적 증상이며,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제제 사용 등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기타 금기대상이 아닌 한, 접종할 수 있다.(김동현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