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개발된 췌장암 조기진단기술이 유럽에서 특허를 받았다.

JW홀딩스(대표 한성권) 16일 혈액 검사만으로도 췌장암을 발견할 수 있 다중 바이오마커 진단키트 원천기술에 대해 유럽 특허청(EPO)으로부터 특허 등록 결정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회사는 연내에 영국, 독일 등 주요 국가 별로 특허를 마칠 계획이다.

이 기술은 2016년 국내 특허 출원을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일본, 올해 5월에는 중국 특허를 획득했고, 현재 미국에도 특허를 출원했다. 

JW홀딩스가 개발한 이 기술은 초기 췌장암환자에서 나타나는 CFB(보체인자B)를 이용해 진단하며 2017년 연세대 백융기 교수팀으로부터 이전받았다.

지금까지의 췌장암 발견 기술은 말기환자에서 주로 반응하는 암특이적 항원 CA19-9를 검사하는 방법이었다.

JW홀딩스는 현재 자회사 JW바이오사이언스를 통해 CFB를 포함한 다중바이오마커 측정 키트와 진단알고리즘을 개발 중에 있다.  2019년 하반기에 시제품 성능 평가 임상 진행 후 탐색 임상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시장조사업체인 모도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글로벌 췌장암 치료 및 진단 관련 시장은 2015년 기준 17억 3천만 달러(약 2조 원)다.  또한 이 시장은 연평균 13% 성장해 2020년 31억8700만 달러(약 3조 7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