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을 5년 이상 장기 섭취하면 인지기능 유지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기웅 교수팀은 인삼 섭취량과 인지기능의 관련성을 추적해  알츠하이머 연구와 치료(Alzheimer's Research&Therapy)에 발표했다.

연구 대상자는 60세 이상 노인 6,422명. 이들을 2010년부터 2016년까지 2년 간격으로 추적관찰했다.

인삼 복용량과 기억력의 관련성을 검토한 연구는 있었지만 대상자는 35~80세로 연령대 범위가 넓은 만큼 노인층에 특화시킨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팀은 인삼 복용기간을 '무섭취' '5년 미만' '5년 이상' 등 3개군으로 나누어 인지기능 장애 정도를 검사했다.

그 결과, 무섭취군에서는 32.6%, 5년 미만군에서는 27.1%, 5년 이상군에서는 24.7%로 최대 7.9%포인트의 차이를 보였다.

연구팀은 또 치매 및 경도인지장애 정돠와 뇌기능 장애 발생 여부를 파악하는 신경인지설문조사와 치매조기선별검사도 실시했다.

이 조사와 검사에서는 노인의 인지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나이, 성별, 학력, 사회경제적 상태, 흡연, 음주, 동반 질환, 우울증상 및 치매 위험유전자 존재 여부 등을 조정했다.

그 결과, 인삼을 꾸준히 섭취한 노인은 그렇지 않은 노인에 비해 인지기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지원을 받은 '한국인의 인지노화와 치매에 대한 전향적 연구'에서 나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