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전단계로 알려진 경도인지장애가 저체중자에서는 치매로 진행될 위험이 높아진다고 알려진 가운데  여성과 고령, 고혈압까지 있을 경우 그 위험은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창욱·주수현 교수팀은 서초구 치매안심센터의 경도인지장애자를 대상으로 체중 및 나이, 성별, 인지중재 참가 여부, 고혈압 유무에 따른 치매 진행 위험을 추적관찰해 정신건강분야 국제학술지 Frontiers in Psychiatry에 발표했다.

지금까지 체질량지수와 치매의 관련성 연구가 있었지만 경도인지장애자의 나이, 성별, 인지중재 참가 및 만성질환 여부에 따른 체질량지수와 알츠하이머 치매 발병의 관계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이번 연구대상자는 경도인지장애자 총 388명. 이들을 체질량지수에 따라서 저체중군, 정상체중군, 과체중군, 비만군으로 나누고 평균 36.3±18.4개월간 추적관찰했다. 

그 결과, 저체중이면 정상체중에 비해서 알츠하이머 치매로 발전할 위험이 2.38배 높았다.  

저체중군이라도 여성의 경우에는 3.15배로 더 높았다. 그리고 75세 이상이면 3.52배, 인지중재 개입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3.06배, 고혈압이 있으면 4.71배였다.

경도인지장애는 같은 연령대에 비해 인지기능 특히 기억력이 떨어져 있는 정상노화와 치매의 중간단계를 말한다.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능력은 유지되지만 치매 위험이 높은 상태이며, 경도인지장애 진단을 받은 환자의 80%가 5년 이내에 치매로 전환된다고 알려져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경도인지장애로 진료 받은 인원은 2012년 6만3천명에서 2017년 18만6천명으로 늘었다. 연평균 증가율은 24.2%로 진료 인원은 5년 만에 3배가 늘었다. 

이창욱 교수는 "현재 치매 진단에 중요한 목표가 임상적으로 진단이 가능한 시점 이전에 인지기능장애를 진단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 더 이상 저하를 막거나 늦추는 것"이라면서 "저체중이 경도인지장애에서 알츠하이머 치매로 이행할 위험성을 예측할 수 있다는 이번 연구가 유용한 임상적 지표를 제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