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올해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항목에 환자경험과 결핵이 포함되는 등 환자의 안전과 질을 높이는 평가로서 환자 중심의 평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심평원 홈페이지를 통해 1월 24일 2017년도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계획을 공개한다. 이에 따르면 요양급여적정성평가는 올해 7월부터 전화조사에 들어간다.
적정성평가는 건강보험으로 제공된 진찰․수술 등 의료서비스 전반에 대해 의약학적·비용효과적 측면의 적정성을 판단하는 것으로, 지난 2001년 5개 평가항목으로 시작해 지난해에는 31개로 늘어났다.

올해 평가 목표는 안전과 질을 높이기 위해 환자경험과 의료취약 분야 항목을 추가했다[].

환자경험 평가는 의료서비스를 이용한 환자로부터 의료진과의 의사소통, 투약 및 치료과정 등 입원기간 중에 겪었던 경험을 확인하는 새로운 형식이다.

평가 대상은 상급종합병원과 500병상 이상 종합병원에 입원하였던 퇴원 8주 이내의 만 19세 환자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가운데 발생률·유병률·사망률 1위인 '결핵'을 새 평가항목에 포함시키고 적정한 항생제 사용량 유도를 위해 항생제 가감지급을 개선하는 등 환자안전 영역을 강화한다.

이밖에도 마취, 치과, 소아 영역의 예비평가를 수행하고, 중소병원, 정신건강 분야 확대를 위한 기초연구도 시행하는 등 평가의 균형성을 맞췄다.

아울러 보건의약계, 소비자단체, 학계, 복지부, 심평원 등 총 18명으로 구성된 의료평가조정위원회를 통해 신규 평가항목 선정 등 기획 단계부터 심의토록 하고 다양한 전문가 참여 확대 등 평가의 공정성 및 전문성을 강화한다.

한편 심평원은 이번 평가결과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심평원 홈페이지를 개편하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표. 2017년도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추진 항목 ▲ 주1) 2017년에 2016년 심사 결정분으로 평가해 공개, 2017년 심사 결정분부터 종료 주2) 15개 수술(위수술, 대장수술, 복강경하담낭수술, 고관절 및 슬관절치환술, 자궁적출술, 제왕절개술, 심장수술, 개두술, 전립선절제술, 녹내장수술, 갑상선수술, 유방수술, 척추수술, 견부수술) 주3) 7개 질병군(수정체수술, 편도 및 아데노이드수술, 탈장수술, 충수절제술, 항문수술, 제왕절개분만, 자궁적출술·기타 자궁 및 자궁부속기 수술) 주4) 4개 수술(고관절치환술, 식도암수술, 췌장암수술, 조혈모세포이식수술)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