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관련 암종으로 위암, 간암, 갑상선암 등 8개 암종이 추가됐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25일 발간한 암예방 핸드북에서 중년 인구 집단에서 비만으로 인해 위암, 간암, 담낭암, 췌장암, 난소암, 갑상선암, 수막종 및 다발성 골수종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고 NEJM에 보고했다.

IARC는 지난 2002년 비만이 대장 및 직장암, 식도암, 신장암, 폐경 후 여성에서의 유방암, 그리고 자궁내막암 발생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한 바 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25세 이하의 소아, 청소년 및 초기 성년기의 비만이 성인기 암 발생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위험도 증가의 규모와 유형에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위험성이 증가하는 암종은 성인기 비만 관련 암종과 유사하다.

또한 암으로 진단되기 임박한 시점에 비만한 경우 유방암 생존률은 줄어들지만 다른 암종은 근거가 제한적이고 결과에 일관성이 없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2013년 전세계 450만명의 사망자가 과체중이나 비만과 관련하는 것으로 보고됐으며, 새로 확인된 비만 관련 암도 사망률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IARC에 따르면 전세계 성인 비만 인구는 2014년을 기준으로 약 6억 4천만명으로 추정돼 40년만에 6배 이상 증가했다.

비만한 소아청소년도  2013년에 약 1억 1천만명으로 1980년 이후 약 2배 늘어나는 등 비만 인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