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의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날씨 요인은 일조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홍경수 교수팀은 서울 거주 남녀 성인 552명(남성 222명)을 대상으로 계절에 따른 정신건강을 측정하는 설문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Comprehensive Psychiatry에 발표했다.

연구 대상자는 평균 34.9세이고 정신건강 진료를 받은 경험이 없었다.

이들에게  6개 항목(▲수면시간 ▲기분 ▲사회적 활동 ▲체중 ▲활력 ▲식욕)을 질문해 계절성점수를 매겼다.

동시에 2008년부터 2013년까지 5년 동안 이들이 택한 달과 계절의 날씨 평균치를 산출해 일조량, 온도, 습도 등 어떤 요인이 사람들의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했다.

그 결과, 총 계절성점수는 5.53으로 서양과 같거나 약간 높게 나타났다. 서양인들은 주로 겨울에 특징적인 계절성을 보이는 반면 우리나라 사람은 겨울형과 여름형 2가지 타입이 동시에 나타났다.

특히 참가자 89명(16.1%)은 날씨로 인한 정신건강 문제가 발생하거나 계절성 정동장애와 유사한 증상을 보여 일조량이 가장 큰 날씨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은 기운이 없다는 것이며 이로 인해 사회적 활동이나 대인관계, 업무 효율성을 크게 떨어트린다.

연구팀은 이러한 계절성 증상이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에서는 관절통, 두통, 위경련 같은 신체증상, 부정적 생각이나 자살사고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홍경수 교수는 "일조량이 급격히 줄어드는 계절에 기운이 딸리고 기분이 처지면 계절성 증상이 나타난 것"이라며 "일조량이 적은 겨울이나 장마철의 여름에는 햇빛이 있을 때 야외활동을 하는게 좋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