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12가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가려움증에 상당한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앙대병원 피부과 김범준 교수는 "비타민 B12 성분인 아데노실코발라민(adenosylcobalamin)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면 가려움증이나 홍반 등을 일으키는 염증성 물질을 억제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피부병변을 치료하는데 향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Journal of the European Academy of Dermatology and Venereology에 발표할 예정이다.

김 교수는 아데노실코발라민의 흡수율을 높이는 젤형태의 비타민B12 도포제를 12세의 아토피피부염 환아 22명에게 1일 2회 8주간 도포했다.

그 결과, 아토피피부염 정도를 나타내는 SCORAD 지수가 치료 전 21.95에서 치료 4주후 13.92, 8주 후 6.56으로 크게 향상됐다. 피부 수분치와 표피수분 손실 역시 크게 개선됐다.

한편 환자들의 아토피피부염 개선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매우 만족했다"가 5명(22.73%), "만족했다"가 11명(50%),  "어느정도 개선됐다"가 6명(27.27%)으로 나타났다.

김 교수는 "다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큰 규모의 임상연구가 필요하다"면서도 "이번 임상연구 결과는 아토피피부염의 새로운 치료법으로서 비타민 B12의 가능성을 보여준 것과 국소 비타민 B12를 직접 아토피피부염 환아에 적용해 효과와 안정성을 입증한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