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발표된 미국고혈압합동위원회 제8차 보고(JNC-8)에서는 60세 이상의 강압목표를 150/80mmHg로 제시했다. 이에 대해 고혈압 전문가들은 JNC-8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 해외 언론들의 보고를 종합해 보았다.

ASH/ISH 목표치 근거는 ALLHAT,ACCOMPLISH,VALUE

의료전문미디어인 메드스케이프(Medscape)는 19일자 기사에서 "미국에서 약 1개월 동안 미국심장병학회(ACC)/미국심장협회(AHA)와 미국질병관리센터(CDC)의 과학적 권고, 미국고혈압학회(ASH)/국제고혈압학회(ISH)의 합동 가이드라인, 그리고 JNC-8의 차이에 관한 전문가 견해를 소개했다.

ASH의 윌리엄 화이트(William B. White) 회장은 가이드라인의 동시 발표로 임상의사들에게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JNC-8이 강압목표 150/80mmHg의 대상을 '60세 이상'으로 결정한 것은 60세 이상 고혈압환자를 대상으로 한 SHEP,Syst-EUR 등 2건의 위약대조 무작위비교시험과 80세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한 HYVET 결과에 근거했다.

지난번 JNC-7과는 달리 에비던스에 근거해 매우 엄격하게 평가했다는 점도 특징이다.

한편 60~80세 강압목표를 140/90mmHg로 설정한 ASH/ISH 가이드라인의 경우 ALLHAT,ACCOMPLISH,VALUE의 결과에 근거했으며 80세 이상인 경우에는 HYVET에 근거해 150/80mmHg을 목표로 설정했다.

고령자 고혈압에 대한 강압목표가 일치하지 않는 원인에 대해 화이트 회장은 "같은 연령대의 무작위 비교시험의 에비던스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캐나다 전문가 "연령별로만 목표치 제시해 심혈관질환 증가 우려"

캐나다 온라인매체인 더 스타닷컴은 Hypertension Canada의 라지 파드월(Raj Padwal) 교수의 의견​​을 게재했다.

파드월 교수에 따르면 JNC-8에서는 개인의 심혈관질환과 장기 손상 등의 위험 상황을 중시하지 않아 60세 이상에서 강압목표를 완화시킬 경우 뇌졸중이나 심질환을 높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60세부터 덜 엄격하게 관리하자는 의견도

오타와대학 심장연구소 피터 리우(Peter Liu) 교수는 "고령일수록 자연적으로 혈압은 높아진다. 좀더 고령에서 혈압이 더 높아졌을 때 부작용 우려가 있는 다제병용요법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JNC-8의 권고를 지지했다.

이번 JNC-8과 AHA/ACC가 개별적으로 가이드라인을 발표한데 대해 Hypertension Canada의 로스 펠드먼(Ross Feldman) 씨는 "미국보건위생관리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하고 "캐나다에서는 미국의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