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정부가 내놓은 원격의료 관련 당정 수정안에 대해 대한의사협회가 백지상태에서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 대한의사협회 의료제도 바로세우기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노환규 위원장이 전구 도보순례를 통해 정부의 원격의료 도입에 반대하고 있다(대한의사협회 제공)
의협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원격의료 관련 당정 수정(안)이 실효성이 없다"며 "국민적 비판에 직면한 정부가 꼼수를 시도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당정협의 수정(안)은 원격의료만 실시하는 원격의료 전문 의료기관을 금지하고, 동일한 환자에 대한 원격 진단·처방시 주기적인 대면진료를 의무화 하는 등의 내용이다.

의협 비대위는 "이 수정안은 6개 보건의료단체의 강한 반발을 의식해 급조한 임시방편"이라며 "이런 식의 땜질식 수정안으로는 어떤 합리적 대안도 나올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무리하게 법안을 강행하는 실수를 범하게 된 근본 이유는 의료의 비전문가들이 모여서 대책을 마련했기 때문인 만큼 전문가 단체와 함께 대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의협 비대위 강청희 간사는 "의료계는 10월 29일 입법예고한 의료법 개정안의 전면 철회 입장에 전혀 변함이 없다"면서 강경한 입장을 고수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