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수술, 특히 위암 수술 후 발생하는 정맥혈전증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적으로 투여되는 정맥혈전증이 한국인에서는 그다지 필요하지 않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암센터 연구팀은 위암 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후 정맥혈전증 발생 빈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PLoS ONE에 발표했다.
 
이 연구의 대상은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위암 수술을 받은 375명. 

이들을 2010년 5월에서 2011년 7월까지 정맥혈전증의 발생 여부를 추적 조사한 결과, 정맥혈전증이 발생한 경우는 9명으로 그 빈도가 2.4%에 불과했다.

이는 서양에서 정맥혈전증의 예방 약제 사용 권고 기준인 10% 빈도보다 유의하게 낮은 수치다.

또한 위암 1, 2, 3기 환자에서는 매우 드물게 나타나고, 4기 환자가 수술을 받은 경우 약 10%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위암 진행 단계에 따라 항응고제 사용을 달리 해야 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분당서울대병원 암센터 이근욱 교수(종양내과)는 "이번 연구는 위암이 흔히 발생하는 우리나라에서 세계에서 최초로, 대규모로 시행됐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하고"우리나라에서는 위암 수술 후 정맥혈전증 발생률이 서양에 비해 현저히 낮은 만큼 정맥혈전증 위험인자를 갖고 있는 위암 환자들만을 대상으로 선별적으로 예방 약제를 사용하는게 바람직하다"고 권고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