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미국에서 판매되는 담배에는 중독성을 경고하는 문구 외에 목에서 담배 연기가 나오는 이미지 등 충격적인 이미지가 실리게 된다.

미식품의약품국(FDA)은 21일 2012년 9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담배 제품에 이러한 '끔찍'하고 '직설적'인 새로운 경고표시를 의무화한다고 발표했다. 미국 정부가 담배 포장을 변경하기로 한 것은 25년만에 처음이다.

담배 유해성 명기한 경고문과 9종류의 이미지 사진 표시

미질병관리본부(CDC)에 의하면 미국에서 막을 수 있는 사망의 가장 큰 원인이 흡연이며, 이로 인한 연간 사망자수는 44만 3천명에 이른다. 니코틴 중독에 따른 의료비 등 경제적 부담은 매년 2천 억달러에 이른다.

이런 가운데 미FDA는 작년 11월 36장의 이미지 사진을 공식 사이트에 공개하고 이에 걸맞는 멘트를 공모했다. 소비자와 전문가, 담배제조기업 등에서 응모한 1,700건 가운데 9장을 선출했다.

2012년 9월까지 모든 담배 포장과 광고 등에서 흡연에 의한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을 확실하게 표시한 이들 9개 이미지 사진과 경고문을 병기하도록 의무화한다고 발표했다. 9가지 경고표시는 다음과 같다.

Cigarettes are addictive(담배는 중독성있다)-흡연하는 남성의 목에 난 구멍에서 연기가 나오는 이미지.
Tobacco smoke can harm your children(담배 연기는 자녀에 해롭다)-부모가 안고 있는 아기에게 담배 연기가 흘러가는 이미지.
Cigarettes cause fatal lung disease(담배는 치명적인 폐질환을 일으킨다)-정상 폐와 병에 걸린 폐를 나란히 보여주는 사진.
Cigarettes cause cancer(담배는 암을 유발한다)-구강암에 걸린 입술과 검어진 치아 이미지.
Smoking during pregnancy can harm your baby(임신중 흡연은 태아에 해롭다)-인큐베이터에 있는 신생아가 우는 일러스트.
Smoking can kill you(흡연은 사망을 초래할 수 있다)-가슴에 봉합상처가 있는 남성의 몸 이미지.
Tobacco smoke causes fatal lung disease in nonsmokers(흡연은 비흡연자의 치명적인 폐질환을 유발)-슬퍼하는 여성의 이미지.
Quitting smoking now greatly reduces serious risks to your health(지금 당장 담배를 끊으면 심각한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담배 끊었다'고 적힌 티셔츠를 입고 있는 남성 이미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