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스웨덴 웁살라대학병원 외과 빌헬름 그라프(Wilhelm Graf) 박사는 항문관에 충전제를 주입해 변실금 치료의 효과와 안전성을 검토하는 무작위 비교시험 결과 충전제 주입군이 수술군에 비해 더 효과적이었다고 Lancet에 발표했다.

박사에 따르면 이 치료법의 효과와 안전성이 수술 대조시험에서 입증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50% 이상에서 변실금 감소

변실금 이환율은 남녀가 같고 20대와 30대에서 약 3%, 70세를 넘으면 약 15%로 나타난다.

원인이 다양한 만큼 완전히 해명되지 않고 있다. 임상적 실금은 수동성과 절박성 2가지. 전자는 자신도 모르게 변이 나오는 것을 말하며 약간 불안할 때 항문내압과 항문내 괄약근이 약해지는게 원인이다.

후자는 변의절박을 억제할 수 없는 것을 말하며 대부분 외괄약군의 긴장과 제 활동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변실금 치료법으로 항문관에 충전제를 주입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지만 그 효과가 대조시험에서 입증된 경우는 드물었다.

이번 시험에서는 유럽과 미국 18~75세의 변실금 환자 206명을 덱스트라노마현탁 히알루론산(NASHA Dx) 1mL를 4회에 걸쳐 항문관에 주입한 군(충진제 주입군, 136명)과 실약이 들어있지 않은 주사를 한 군(샴수술군, 70명)으로 무작위 나누어 충진제 주입시 변실금 치료 효과를 검토했다.

1차 엔드포인트는 변실금 에피소드가 50% 이상 줄어든 경우로 했다.

6개월 후 평가에서 변실금 에피소드가 50% 이상 줄어든 환자의 비율은 샴수술군이 31%인데 비해 충전제 주입군에서는 52%였다(P=0.0089).

치료관련 부작용은 충전제 주입군에서 128건, 샴수술군에서 29건 보고됐다. 주 원인은 주입 부위의 일시적 출혈(충전제 주입군 7건, 샴수술군 12건), 동통(각각 6건, 1건)이었다. 충전제 주입군에서는 중증 부작용이 2건(직장농양 1건, 전립선농양 1건)이 확인됐다.

그라프 박사는 "이 치료법은 사용이 쉽고 안전하기도 하다. 향후 적용 기준과 최적 주입용량, 이상적인 주입부위, 장기결과에 관해 자세한 데이터가 얻어지면 이 치료법에 대한 기대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결론내렸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