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량 스테로이드 주기요법이 중증의 원형탈모증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앙대학교병원 피부과 홍창권 교수는 면역억제제와 저용량 스테로이드제를 먹는 약으로 복용하는 기존의 탈모 치료방식과 비교했을 때 고용량 스테로이드를 단기간 인체에 주입하는 요법이 모발의 성장에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대한피부과학회지 최근호에 발표했다.

2004년부터 2008년까지 중앙대병원을 찾은 중증의 원형탈모증 환자 14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결과, 고용량 스테로이드를 포도당과 혼합해 호르몬의 생체 주기에 맞추어 3일간 정맥에 주입하는 방식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 105명 중 64.8%에서 모발의 성장이 관찰됐다. 

반면 경구 면역억제제와 저용량 스테로이드제를 병합하는 기존의 요법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 41명 중 46.3%가 치료효과를 보였다.

특히 탈모가 진행된 지 6개월 이내인 급성기 환자의 경우 고용량 스테로이드 주기요법의 효과가 79.7%, 기존 치료법의 효과는 50%로, 이 치료법은 급성기 환자에게 더욱 주목할 만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창권 교수는 “현재까지 중증의 원형탈모를 치료하기 위해 스테로이드를 탈모 부위에 주입하거나 면역요법 또는 저용량의 스테로이드를 장기 복용하는 방법 등으로 치료해왔으나, 그 효과가 확실치 않고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할 경우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밝히고 “치료 후 6개월 동안 반응 정도 및 부작용을 관찰한 결과, 고용량 스테로이드 주기요법은 우려할만한 부작용의 발생이 드물어 편리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