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는 합병증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심방세동까지 동반되면 합병증 위험은 더욱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최의근·이소령·권순일 교수 및 숭실대 한경도 교수 공동 연구팀이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로 심방세동 유무에 따른 당뇨 관련 합병증 발병 위험을 비교해 미국당뇨학회지(Diabetes Care)에 발표했다.

대표적인 당뇨 합병증으로는 심혈관질환, 신기능저하(신부전), 당뇨발이 있다. 이 같은 합병증은 심근경색, 심부전, 투석, 당뇨발 악화로 인한 하지절단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심방세동 역시 당뇨병환자에서 자주 관찰되지만 합병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국가건강검진(2009~2012년)을 받은 30세 이상 당뇨병환자 6만 7,530명. 이들을 심방세동 여부에 따라 나누고 당뇨 관련 합병증(심혈관질환, 당뇨병성 신질환 및 망막질환, 당뇨발) 발생 위험을 7.6년간(중앙치)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심방세동 있는 군은 없는 군 보다 심혈관질환, 당뇨병성 신질환, 당뇨발 발생 위험이 각각 12%, 23%, 13% 증가했다. 특히 당뇨발에 의한 하지절단 위험이 4.1배로 크게 높았다. 반면 당뇨병성 망막질환은 차이가 없었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심방세동이 있으면 심방이 비성장적으로 수축해 혈류가 정체될 수 있고, 이로 인해 혈전이 생기기 쉬운 환경이 조성되어 동맥 혈전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