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이 불가능해 약물요법이 필요한 간암에는 아테졸리주맙, 베바시주맙의 최신 면역복합요법이 사용된다. 하지만 기존의 간동맥주입화학요법도 이에 못지 않은 치료성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성필수(교신저자) 교수팀(제1저자: 의정부성모병원 소화기내과 김지훈 임상강사)은 면역복합요법과 간동맥주입화학요법의 대규모 비교 연구결과를 종양학 분야 국제학술지(Cancers)에 발표했다.

아테졸리주맙-베바시주맙 병용요법은 절제술이 불가능한 진행성 간암에 최근 도입된 표준항암치료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치료 반응률이 약 30% 이상이다.

하지만 약 30%에서만 효과가 확인되고 장기이식환자나 자가면역질환 및 출혈 위험이 높은 환자에는 사용이 제한되는 단점이 있다.

간동맥주입화학요법은 대퇴동맥에 항암 주입 포트를 삽입해 이를 통해 간동맥에 세포독성 항암제(5-플로우로우라실과 시스플라틴)를 간암에만 5~20배 높게 주입하는 방법이다. 

전신 부작용이 적게 발생하는 장점이 있으며, 간문맥 침범을 동반한 진행성 간암 환자와 경동맥화학색전술에 반응이 없는 환자에 적용된다. 현재 한국과 일본 등 동아시아에서 많이 사용된다. 연구팀에 따르면 반응률은 40%에 이른다.

연구팀은 아테졸리주맙+베바시주맙 요법군(114명)과 간동맥주입화학요법군(193명)의 데이터를 성향점수매칭법으로 분석, 비교한 결과 양쪽군의 생존율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면역복합요법 치료가 잘 듣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환자군을 선별해 간동맥항암주입술로 치료해 효과를 높이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중견연구, 우수신진연구) 및 서울성모병원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