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은 혈당수치 상승 뿐만 아니라 간암 위험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나 당뇨병환자에게 금주는 필수임이 확인됐다.

이런 가운데 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유수종·조은주 교수, 강남센터 정고은 교수, 숭실대 한경도 교수 공동연구팀은 혈당 수준과 알코올 섭취량 및 간암 위험의 관련성을 분석해 의학분야 국제학술지(PLOS Medicine)에 발표했다.

기존 연구에서는 과음과 고혈당은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해 간암 위험을 높인다고 보고돼 왔다. 하지만 이들 위험인자의 조합이 복합적으로 간암 발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국가건강검진(2009년) 참여 성인 938만명. 공복 혈당수치에 따라 정상군(<100mg/dL), 전당뇨군(100~125mg/dL), 당뇨군(≥126mg/dL)으로 나누었다. 이어 자가문진에 응답한 알코올 섭취량에 따라 비음주(0g), 경·중등도 음주(1~209g), 과음(≥210g)으로 다 배정했다. 

8.3년(중앙치)간 추적 관찰한 결과, 전체의 0.37%(3, 4321명)에서 간암이 발생했다. 군 별 간암 발생 위험비 분석 결과, 알코올 섭취량이 늘면 간암 위험도 선형적으로 증가했다[그림].

 

특히 정상혈당군 및 전당뇨군에 비해 당뇨군에서 알코올 섭취 증가에 따라 간암 위험이 가장 크게 증가했다.

정상혈당 비음주군에 비해 전당뇨 경·중등도 음주군과 전당뇨 과음군의 간암 위험은 각각 1.19배, 1.67배 높았다. 당뇨 경·중등도 음주군과 당뇨 과음군의 간암 위험은 각각 2.02배, 3.29배 높았다. 공복혈당 수치가 높을수록 음주량에 비례해 간암 위험이 크게 증가한 것이다.

한편 정상혈당 비음주군에 비해 정상셜당 과음군의 간암 위험은 1.39배 높은 반면 당뇨 비음주군은 1.64배 상승해 당뇨병 환자에서는 음주량과 무관하게 간암 위험이 높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당뇨나 전당뇨에 해당하면 간암 예방을 위해 적극적인 금주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수종 교수는 "이번 연구는 간암 위험에 영향을 미치는 알코올 섭취량과 혈당 상태의 상호작용을 조사한 최초의 연구"라며 "개인의 혈당 상태에 따라 같은 양의 음주도 간암 위험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간암 예방 전략 수립 시 개별화된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