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개월만 약물치료하면 완치할 수 있는 C형 간염. 하지만 특별한 증상이 없어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C형 간염을 치료하지 않으면 간경변증, 간암 등 중증질환은 물론 사망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

이런 가운데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최광현, 정숙향 교수 연구팀은 C형 간염환자를 대상으로 치료 여부에 따른 간암 및 사망위험을 분석해 세계소화기학저널(World Journal of Gastroenterology)에 발표했다.

연구 대상자는 7개 대학병원의 C형 간염 환자 2,054명. 인터페론 주사치료군(578명)과 경구용 항바이러스제제 치료군(857명), 미치료군(619명)으로 나누고 약 4년간 간암 및 사망위험을 비교했다.

그 결과, 경구약물치료군에서 약 95%의 완치율을 보였다. 성별과 간기능 보정 후 완치환자와 미치료환자의 간암 및 간 관련 사망위험을 비교한 결과, 완치군에서 각각 59%, 74%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합병증을 동반한 간경변증의 발생 위험도 90% 낮았으며 인터페론 주사제와 경구약물 효과에 유의차는 없었다. 

최 교수는 "국내 대규모 다기관 코호트를 통해 대부분의 C형 간염 환자들을 경구 약제를 통해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치료 경과가 크게 좋아진다는 점을 체계적으로 확인했다"고 이번 연구결과를 평가했다.

교신저자인 정숙향 교수도 "C형 간염 환자를 최대한 발굴해 치료할 경우 간암 및 간 관련 사망률 및 전체 사망률을 줄일 수 있음을 뒷받침해준다"고 연구 의미를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