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췌장암에서 유전적 변이가 6.7%를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립암센터 연구진은 국내 최대 규모의 췌장암 유전적 원인 분석 결과를 국제학술지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에 발표했다.

췌장암은 조기 진단이 어려워 5년 생존율이 13.9%에 불과하다. 위험 인자로는 흡연, 체질량지수 증가, 당뇨, 음주, 만성 췌장염 등이 있으며 유전적 요인은 5~10%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외국에서 시행됐으며 국내 연구는 규모가 작았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췌장암환자 300명. 유전자 분석 결과, 20명(약 6.7%)에서 유전적 유전자 병원성 변이 소견을 보였다.

또한 변이 유전자와 발생률은 ATM 31.8%, BRCA1 13.6%, BRCA2 13.6% 등이었다. 췌장암 가족력이 있으면 유전자 변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많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연구팀은 "췌장암 치료 중 BRCA 돌연변이가 확인돼 표적항암제로 변경해 치료 효과를 극대화한 사례가 있다"면서 "유전자 돌연변이를 타겟으로 하는 치료법을 적용하면 췌장암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에는 표적치료연구과 공선영, 종양면역연구과 우상명, 소화기내과 유금혜, 중재의학연구과 전중원, 의학통계분석팀 이동은, 진단검사의학과 심효은, 분자영상연구과 김윤희, 외과 한성식, 종양외과학연구과 박상재 교수, GC지놈(GC Genome) 조은해 소장, 최종문 전문의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