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는 줄어들고 조산아는 늘고 있다. 조산이란 임신한지 20주에서 37주 사이에 분만하는 경우를 말한다. 조산아는 사망률이 높고 행동장애, 뇌성마비, 자폐증, 천식 등 여러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높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21년 사이 국내 출생아는 47만 1천 명에서 26만 1천 명으로 45% 감소한 반면 같은 기간 신생아 중 조산아 비율은 6.0%에서 9.2%로 1.5배 증가했다.

조산 예방법은 조기 진통의 예측이다. 고대안암병원 산부인과 안기훈 교수[사진]에 따르면 임신 중기 초음파 검사로 자궁경부 길이를 측정하면 가장 정확하다.

자궁경부는 임신 기간 중 태아가 밖으로 빠지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출산이 다가오면 자궁경부의 길이가 짧아져야 하지만, 그 이전에 자궁경부 길이가 짧아지면 조산의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임신 18~24주이고 자궁경부 길이가 2.5cm 이하일 때 특히 주의해야 한다. 이런 경우 프로게스테론 요법이나 자궁경부원형결찰술로 예방치료할 수 있다.

안 교수에 따른 조산 가능성이 높은 경우로는 35세 이상이거나 19세 이하인 산모, 잦은 유산 또는 기형아와 조산아 출산경험이 있는 산모, 유전질환 가족력이 있거나 당뇨, 고혈압, 갑상선질환, 천식 등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병을 가진 산모, 저체중이나 비만한 산모, 자궁 및 자궁경부 기형인 산모 등이다. 시험관 아기 시술을 통한 다태아 임신도 신생아와 산모의 합병증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다.

안 교수는 "임신 전 검사, 임신 기간 중 정기검진만을 통해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대비하는 것이 산모와 아이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라며 "검사결과 위험인자가 있다면 고위험임신 클리닉을 방문해 집중적인 치료와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