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간 변동이 없었던 국내 성형수술 다빈도 부위 별 순위가 눈에서 최근 코로 역전됐다.

얼굴의 중심을 차지하는 코는 약간의 각도나 높이의 변화만으로도 인상 개선효과가 커서 많은 남녀들이 코성형을 고려하는 것이다.

원래 코성형은 코막힘이나 비염 유무 등 기능적인 부분과 심미적인 요소를 종합 고려해 수술 계획을 세워 개인 맞춤형으로 진행되는게 기본이다.

만일 개인의 코 내외부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무작정 모양 변화만을 추구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경우 부작용이나 불만족에 의한 코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코재수술을 고려해야 할 경우로는 완성된 코의 모양이나 각도, 비율 등 심미적 부분이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도 있지만 그보다는 구축현상이나 염증, 보형물 비침현상 등 기능상 부작용이 많다고 알려져 있다.

어떤 이유에서든 코재수술은 첫 수술에 비해 난이도가 높아지고 코 내부 조직의 변형과 손상에 각별히 유의하며 진행돼야 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때문에 반드시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의 정밀 진단 및 상담을 거쳐 본인의 코 상태에 맞는 방향으로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게 전문가들의 전언이다.

더아이언성형외과 서인수 원장[사진]은 코재수술의 적절한 시기와 중요한 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코재수술은 첫수술 후 코의 내부 조직이 충분히 재생되고 현재 상태를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시기인 약 6개월 경과 후 진행하는 게 좋지만 만약 염증이나 구축현상 등이 심할 경우 다소 그 시기를 앞당겨 실시할 수도 있다." 

서 원장은 또 코재수술의 가장 중요한 점에 대해 "코재수술 비용 보다는 자신의 코 상태를 내외부적으로 상세히 파악해 불편을 제거하면서 코끝, 콧대, 콧볼 등 코의 모양과 얼굴의 비율이 조화롭게 어우러질 수 있는 디자인으로 개선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성형외과 방문 전 코재수술 비용이나 후기 등을 찾아보는 것도 좋지만 더 나은 결과를 바란다면 첫수술의 정보와 함께 3D-CT(컴퓨터단층촬영) 정밀 분석으로 코의 구조, 보형물의 위치 등을 토대로 숙련된 의료진과 개인 맞춤형 코재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의료진의 역량이 중요한 분야인 만큼 코의 해부학적 이해도가 높고 임상경험을 풍부하게 갖춘 곳인지도 판단해 보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