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종양내과학회 "암환자도 코로나19백신 접종"
대한종양내과학회 "암환자도 코로나19백신 접종"
  • 김준호 기자
  • 승인 2021.04.02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환자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해야 한다는 권고가 나왔다.

대한종양내과학회(KSMO)는 지난 31일 '암환자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잠정적 권고안'을 발표했다.

권고안에 따르면 코로나19백신 접종은 치료 중인 환자와 암 치료를 끝내고 정기적 추적관찰 중에 있거나 완치된 이후의 장기 생존자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권고된다. 현재 항암치료 중인 환자도 마찬가지다.

또한 암환자들은 담당의료진과 상의해 질병 상태를 고려해 적절한 시점에 접종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투여 항암제 역시 일반적 항암제(세포독성 항암제), 표적항암제, 면역항암제 등 종류와 무관하다. 접종 시기에 대한 명확한 근거는 없지만 항암치료 시작 전, 시작 시점, 치료 중간, 치료 이후 모두 가능하다. 

다만 심한 골수저하를 유발하는 세포독성항암제의 경우 담당 의료진의 판단하에 호중구 감소가 심한 시기를 피해 접종을 고려해볼 수 있다. 

또한 림프종, 다발골수종 등의 혈액암 환자들에서 동종 혹은 자가조혈모세포 이식 혹은 CAR-T(키메라항원수용체 T세포)등의 세포치료 환자의 경우 치료 종결 최소 3개월 이후 접종을 권고한다.

학회는 암환자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효과 및 안전성 자료가 구체화되지 않은 만큼 이후 연구 결과에 따라 권고안을 지속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