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교정술을 받은 사람들이 늘어난 가운데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수술 방법으로는 라식과 라섹이 있는데 차이점을 자세히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전문가들은 두 수술의 장단점 및 특징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자신에게 알맞은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우수한 시력교정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강남밝은명안과 송명철 원장[사진]은 라식과 라섹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라식은 각막 바깥쪽 상피부분과 그 아래 각막실질조직을 레이저로 함께 잘라 실질조직만을 교정한 다음 잘라둔 각막절편을 다시 덮는 수술이다.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데다 수술 후 남은 각막이 얇아져 각막의 약한 부분이 밀려나오기도 한다. 

각막절편에 주름이 생겨 빛이 번질 수도 있고 이밖에 안구건조증, 외부 충격으로 인해 각막절편이 떨어지는 등의 부작용이 있다. 

반면에 라섹은 각막 상피만 살짝 벗겨낸 후 레이저를 이용해 실질 부위에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이 수술법은 각막 절편을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각막 절편으로 인한 합병증이 생길 확률이 거의 없다. 

또한 각막도 상대적으로 많이 남길 수 있고 결과도 장기적으로 안정적이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라식을 선택하는 사람이 여전히 많다. 라섹보다 통증이 적고 회복 기간이 짧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라섹도 적은 통증에 회복기간이 짧은 '무통라섹'이 개발됐다. 물론 단순히 진통안약으로 통증만 잠재우는 것인지, 통증이 정말로 줄어드는 것인지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한다는게 송 원장의 설명이다.

라섹수술 후의 통증은 대부분 수술 부위의 염증 반응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이다. 송 원장은 "라섹 수술이 섬세하고 깨끗하게 마무리될수록 통증은 자연스레 줄어든다. 만약 이미 발생한 통증을 진통 안약이나 마취 안약으로 무리하게 억제한다면 각막 상피의 회복을 더디게 하여 오히려 초반 회복 기간이 길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라섹수술 시의 통증과 회복기간을 줄이고 싶다면 수술 전부터 수술 후 회복과정까지의 모든 과정에 있어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들을 꼼꼼하게 차단해주는 노하우를 지닌 경험많은 안과 전문의를 선택하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