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십자인대재건술 후 치료효과 높여

전방십자인대재건술시 기존에 사용하던 고정기기에 비해 조기 고정력이 뛰어나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는 기기가 개발됐다. 

길병원 정형외과 이범구 교수는 슬괵건 사용 시 조기고정이 약해 조기재활치료가 어렵다는 점을 착안, 리가멘트 플레이트(Ligament plate)를 개발하고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7일 밝혔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에 대한 치료로는 보존적 치료, 봉합술, 재건술 등이 있다. 이 중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은 70~90%의 성공률을 보이는 치료로 수술 후 예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게 조기재활치료다. 이때 고정력이 가장 중요한 인자다.

리가멘트 플레이트는 전방 슬관절 동통이 적고, 슬근건을 사용하면서도 탁월한 조기 고정력을 보여 조기재활 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교수는 “리가맨트 플레이트 시술 환자의 경우 수술 3일 이내에 체중 부하 및 걷기가 가능하다”며 “조기 재활 치료를 통해 관절 강직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고 일상생활로도 빨리 복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은 ‘골-슬개건-골’과 ‘슬근건’을 이식건으로 많이 이용한다.
기존에는 슬개건이 많이 이용됐지만 전방 슬관절 동통, 슬개골 골절 등 공여부에 의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최근에는 슬괵건이 선호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기기로는 슬괵건을 사용할 때 초기 고정이 약해 조기 재활 치료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