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K가 개발 중인 코로나19치료제 오틸리맙이 고령환자에서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오틸리맙은 항GM-CSF(과립구대식세포 콜로니 자극 인자)의 단일클론 항체 약물이다.

GSK는 오틸리맙 2상 임상시험 OSCAR(Otilimab in Severe COVID-19 Related Disease) 결과를 8일 발표했다. 연구대상자는 표준치료(항바이러스제 및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받은 코로나19확진자 806명.

이들을 오틸리맙 1회 병용투여군과 위약군으로 나누어 치료 후 28일째 호흡부전없이 생존하는 비율을 조사했다. 그 결과, 오틸리맙 병용군이 5.3% 더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하지만 70세 이상 환자(180명)에서는 유의한 효과를 보였다(오틸리맙 병용군 65.1% 대 위약군 45.9%). 60일 간 사망률에서도 유의차를 보였다(26% 대 40.4%).

가장 많이 발생한 이상반응은 호흡부전(오틸리맙 4%, 위약 5%)이었다. 전반적으로 관찰된 모든 이상반응 및 심각한 이상반응은 중증 코로나19 환자에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었다. 

70세 이상 하위군에서 발생한 중증 이상반응 및 치명적인 중증 이상반응의 비율은 오틸리맙 투여군이 더 낮았다.

GSK는 "이번 연구로 오틸리맙이 코로나19 고위험 환자군에서 더욱 중요한 임상적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는 시사점이 도출됐다"며 "임상시험의 코호트를 확장시켜 오틸리맙의 잠재성을 입증할 수 있도록 연구 설계를 일부 수정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GSK에 따르면 70세 이상 코로나19 환자에서 바이러스 면역 반응 중 사이토카인 GM-CSF의 역할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이로 인해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결과가 발표됐다. 

하지만 이와 같은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데 효과를 보이는 치료법이 없어 미충족 수요가 존재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