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고대안산병원
사진제공 : 고대안산병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동영상을 보며 혼자 운동하는 홈트레이닝족(홈트족)이 늘고 있다. 트레이너가 없다 보니 준비운동이 부족하거나 무리한 운동으로 근육을 다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대표적인 운동인 윗몸 일으키기는 복부근육 강화에 효과적이지만 잘못하면 근막통증후군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는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복통은 무리한 운동으로도 발생하지만 짧은 시간에 생명을 위협하는 급성질환부터 기능장애에 따른 만성질환에서도 다양하게 나타난다. 

복통 발생 원인은 다양한 검사와 내과적 진료 후에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고 만성복통이라면 복부근막통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근막통증후군은 지속적인 나쁜 자세나 특정 동작을 반복적으로 움직일 때 해당 근육의 과도한 수축과 이로 인한 국소혈류장애로 인해 발생한다. 

배를 눌렀을 때 아픈 부위가 바뀌지 않고, 누워서 고개를 앞으로 숙여 복근에 힘이 들어간 상태에서 통증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증가하면 복부 근막통증후군이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근막통증후군 치료에는 통증유발점 주사를 이용한다. 하지만 개인 별로 복근과 피하지방의 양이 달라 정확하게 주사하기 쉽지 않다.

자칫 깊게 주사할 경우 장까지 도달할 수 있는 만큼 초음파로 통증을 유발하는 복근의 위치를 확인한 다음 정확히 치료해야 한다.

고대안산병원 재활의학과 김동휘 교수는 2011년 복막 근막통증후군 환자에 초음파 확인 후 주사 치료에 반응한 38명 가운데 28명에서 통증이 사라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 Medicine에 발표했다. 통증감소율이 73.7%라는 이야기다.  

이어 복부근막통증후군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초음파 확인 후 통증유발점 주사 치료를 실시한 결과, 50% 이상 억제 효과를 보인 환자는 77명(77%)이며, 2회 이상 치료 시 통증이 더 많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자 중 만성적인 복통으로 30년간 50여 곳의 병원을 찾아다니며 다양한 검사를 해봐도 별다른 원인을 찾지 못하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환자도 있었는데 초음파를 이용한 통증유발점 주사 후 복통감소 효과가 있었다.

김 교수는 “원인 모를 복통이 만성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면 복부 근막통증후군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며 “증상 정도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기 때문에 우선 정확하게 진료를 받아 만성화되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