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백신  3상 임상시험 결과 90%의 효과가 있다고 발표하면서 백신에 대한 기대가 큰 가운데 방역 당국은 내년 하반기 쯤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10일 정례브리핑에서 "임상에 들어간지 9개월 만에 좋은 성적이 나온 것은 이례적이지만 백신 도입의 최우선 기준은 안전성인 만큼 향후 추가 결과 및 다른 회사의 백신 개발 동향도 파악하는 등 등 여러 상황을 보면서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상태의 방역 수준이 지속될 경우 2/4분기 이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시에 국내 전문가들과 함께 접종 전략을 치밀하게 세워 콜드체인(냉장유통) 및 여러 가지 시스템도 완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백신 확보 전략을 COVAX 국제기구 및 일부 글로벌 제약사들과 협의를 통한 투 트랙으로 진행 중이며, 지난 달 9일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에 확약서를 제출하고 현재 전 국민의 20%에 해당하는 백신의 선급금을 지불한 상태다.

한편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는 자사의 코로나19 백신의 예방효과가 90% 이상이며, 이달 중에 미FDA에 승인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이 백신은 이르면 12월 중 사용 승인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