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백신접종 후 사망례 59명..."인과성 여전히 낮아"
독감백신접종 후 사망례 59명..."인과성 여전히 낮아"
  • 김준호 기자
  • 승인 2020.10.2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26일 0시 기준 총 59명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은 26일 오후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59명 발생했다고 밝히고, 46건에 대해 확인한 결과 예방 접종과의 인과성은 낮다고 밝혔다. 나머지 13건은 역학 조사 중이다.

질병청에 따르면 25일 열린 피해조사반 회의에서 추사 사망례 20건을 판단한 결과,  급성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아나필락시스는 없었고, 20건 모두 동일 의료기관, 동일 날짜, 동일 제조번호 접종자들을 대상으로 이상반응 여부를 확인했다.

그 결과, 예방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경증이상반응(접종부위 통증 등) 사례 외에 중증이상반응 사례는 없어 백신의 이상이나 접종 과정상의 오류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 청은 "사례별 기초 및 역학, 부검 결과에서는 기저질환이나 다른 원인에 의한 사망으로 나타났다"면서 "사망례 46건 모두 예방접종과 인과성이 매우 낮아 국가예방접종사업 중단을 고려할 단계는 아니다"고 밝혔다.

질병 청은 또 25일까지 신고된 사망사례 관련 백신은 총 7개 제조회사의 37개 제조번호이며, 이 가운데 14개에서는 동일 제조번호에서 2건 이상의 사망신고가 발생했다. 하지만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경우에 해당하지 않아 재검정 및 사용중지에는 해당하지 않는다고 질병청은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