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 질환이나 충치, 외상 등으로 치아가 손상되면 심할 경우 발치가 불가피하다. 하지만 이것으로 끝나는게 아니다. 발치 후 빈 공간을 그냥 놔 두면 일상생활의 불편 뿐만 아니라 치아 배열도 무너지는 등 복합적인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나아가 턱관절 장애로도 이어질 수 있어 임플란트나 틀니 등으로 기능을 회복시켜야  이 가운데 자연치아와 비슷한 구강건강 및 기능을 되찾을 수 있는 치료는 임플란트다. 임플란트는 인공치아를 식립해 강한 저작력과 주변 치아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심미성을 갖춘 보철 제작 과정 등을 포함한 치료를 가리킨다. 

또한 의학 기술의 발달로 좀더 간편하고 정확한 수술을 위해 디지털 시스템도 주목받고 있는데, 대표적인 게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다. 일등치과(합정역) 나영민 원장[사진]에 따르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란 3차원 모의 수술 과정을 통해 임플란트 식립할 위치와 상태를 사전에 결정해 오차를 줄이는 방법이다. 

수술 전 주변 치아와의 거리, 뼈조직, 각도, 신경 위치 등 종합적인 정보를 정확히 분석해 치료 계획을 세우면 오차 범위를 줄이고 가장 이상적인 상부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다. 나 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작은 구멍을 내어 공간을 만들고 픽스쳐 식립을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 후 부종 및 출혈의 정도가 적거나 없으며 일상생활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설명한다.

아울러 통상적인 임플란트 기간을 줄일 수 있어 당뇨와 고혈압 등 만성질환이 있거나 고령자, 치과 치료에 거부감을 가진 사람들의 육체적, 심리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임플란트 치과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안전성과 정확도가 높지만 고난이도 시술인 만큼 병원 선택 시에는 여러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나 원장은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 경험과 임플란트 시술 사례 여부를 꼽았다. 경험이 부족해 부정확한 위치에 보철물을 식립하면 임플란트 주위염, 신경 손상, 보철물의 탈락과 파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서다.

그 다음은 첨단 장비의 보유 여부다. 3D CT(컴퓨터단층촬영) 등의 첨단 장비가 있다면 좀더 정확한 진단 및 체계적인 시술 계획을 세울 수 있어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깨끗한 환경이 조성돼야 감염의 걱정을 줄일 수 있는 만큼, 멸균 시스템도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임플란트 관리 방법은?

시술 후 부작용 없이 보철물을 오래 사용하려면 임플란트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그렇지 못할 경우 임플란트 부위 잇몸의 염증, 턱관절 통증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나 원장에 따르면 시술 후 2주 간은 흡연과 음주를 삼가고, 양치와 치실 등 구강 위생 용품을 사용한다. 그리고 치과에 정기적으로 내원해 스케일링을 받는 등 임플란트 이상 유무를 체크해야 한다.

나 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개인의 치아와 잇몸 등 전체적인 구강 상태에 따라 수술법이나 기간이 다른 만큼 치과 선택이 중요하다"면서 "제대로 된 사후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적절한 케어가 가능한 치과를 선택해야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