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형(wild-type) 또는 유전성 트랜스티레틴 아밀로이드 심근병증(ATTR-CM) 치료제 빈다맥스 캡슐 61mg(성분명 타파미디스)이 국내허가됐다.

한국화이자가 개발한 이 약물은 ATTR-CM 성인 환자의 치료를 위해 허가 받은 최초이자 유일한 치료제로 1일 1회 1캡슐 복용한다.

이번 허가는 441명의 ATTR-CM 환자 대상 3상 임상시험인 ATTR-ACT 연구 결과에 근거했다. 이들을 타파미디스 80mg군, 20mg군, 위약군에 2:1:2 비율로 무작위 배정해 사망과 심혈관 관련 빈도를 평가했다.

6분 보행검사로 측정한 결과, 연구시작 30개월째 위약군 대비 타파미디스군은 사망 및 심혈관질환 입원 위험이 30% 유의하게 낮았다.

ATTR-CM은 혈액 내에서 자연적으로 순환하는 운반 단백질인 트랜스티레틴(TTR)이 불안정해지고 잘못 접힌 단위체로 분리돼 심장에 쌓여 제한성 심근증을 일으키는 치명적인 진행성 희귀질환이다.

ATTR-CM 환자는 아밀로이드가 축적돼 급속도로 예후가 악화될 수 있으며, 진단받은 후 사망까지 약 2~3.5년(중앙치)다. 주요 증상으로는 울혈성 심부전과 관련된 체액 저류, 부종, 호흡 곤란, 피로, 우울증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들은 환자들의 신체적 기능과 삶의 질을 현저히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제한성 심근증, 심부전 또는 부정맥을 일으킨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