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사연, 의약품 리스크 관리방안서 제시
“불량의약품 자발적 회수 강화시켜야”

의약품관리 정책이 좀더 강화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보건사회연구원 이의경 박사는 18일 오후 3시 한국제약협회 강당에서 ‘소비자 중심의 의약품 리스크 관리방안’이라는 연구결과 발표에서 관련 정책방향을 제시한다.

지난해 있었던 감기약(일명 PPA)사건 등 여러 의약품 사고의 정책을 개선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 박사는 의약품 안전확보를 위한 리스크 관리정책방향으로 크게 3가지를 든다.  첫째 과거 공급자 중심의 관리에서 사용자 관리로 개념을 확대시켜 의약품 자체의 부작용 관리는 물론 제조 및 처방·조제·과오까지 관리해야 한다는 것.

둘째 의약품 위해를 최소화하도록 의약품 안전관리의 신속성을 향상시키고, 셋째 정보수집 및 분석, 연구 등을 통해 지식에 근거한 과학적인 리스크 관리를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대책방안으로는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되는 의약품에 대해 제조사의 리스크 최소화 전략수립을 의무화시키고 ▲처방 및 조제단계의 약제사고(medication error) 관리방안을 마련해 적용시켜야 한다.

또한 ▲불량의약품에 대한 기업의 자진회수 강화 ▲치명적인 부작용보고에 대한 보건의료인의 의무화 ▲소비자 중심의 부작용 정보제공 ▲리스크 관리 조직 및 전문인력 강화 ▲의약품 리스크 관련 연구의 활성화 등이다.

이 박사는 특히 리스크 관리조직 및 전문인력 강화를 위해 식약청은 개발 및 제조단계의 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두고 약화사고 발생에 대비한 긴급대책반 및 리스크 관리 태스크포스 구성을 제안할 예정이다.

또한 국가적 중대 리스크 심의를 위해 의약품 안전정책심의위원회를 운영하고, 의약품 안전정보 관리 및 연구를 전담할 제 3의 전문기구 설립도 제안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향후 여론을 수렴해 의약품 안전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