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체줄기세포를 이용해 뇌종양 치료 가능성을 제시한 연구결과가 국내연구진에 의해 나왔다.

강남성모병원 신경외과 전신수(교신저자), 의정부성모병원 신경외과 강석구(제1저자) 교수팀은 쥐의 골수에서 골수기질세포를 추출하여 이를 면역효과세포로 분화·유도하여 악성뇌종양세포를 사멸시키는 실험을 최초로 성공하고 세계소아신경외과학회 공식저널(Childs Nerv Syst.) 7월호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시험관 내에서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하여 살아있는 동안 초록색 형광빛을 발현하는 악성뇌종양세포를 만들었다.

배양한 후 쥐의 골수에서 채취한 골수기질세포를 면역효과세포로 분화 유도한 후 이를 악성뇌종양세포와 공배양하여 관찰한 결과 뇌종양세포들이 현저히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이번 실험 결과는 골수기질세포를 이용한 치료 가능성이 있는 질환의 범위를 뇌종양까지 확대했다는데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그동안 골수기질세포를 이용한 암 치료 연구는 암세포를 죽일 수 있는 유전자를 골수기질세포에 넣은 후 이 세포를 치료에 이용한다는 개념(유전자운반체로써의 역할)이었다.

강 교수는 “이번 연구는 골수기질세포를 병력수송항공기처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전투기처럼 만들어 직접 암세포를 공격하게 만드는 새로운 개념의 시도였다”고 말했다.


한편 강 교수는 이 논문으로 지난달 2일 개최된 제15차 대한뇌종양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뇌종양 기초연구분야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으며, 오는 9월 12일 캐나다 뱅쿠버에서 개최되는 제33차 세계소아신경외과학회에서 ‘젊은 의학자상’(Anthony J. Raimondi ISPN Award)을 수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