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에서도 성공사례가 드문 폐재이식술을 국내처음으로 연이어 성공해 국내의료수준이 세계적이라는 사실이 확인됐다.

영동세브란스병원 백효채․이두연교수팀[사진]은 폐이식술을 받은 2명의 환자에게 폐의 재이식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으며 2명 모두 순조로운 회복을 보이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또한 적출된 폐의 보존시간이 6시간 이내로 알려져 있던 기존 학계의 공식을 깨고, 폐 보존 8시간 후에 이식에 성공했다.


백 교수는 “재이식 수술의 높은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수술 후 경과가 좋다”며 “국내 의료 수준이 선진국에 비해 뒤지지 않음을 증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도 “폐이식 후 면역억제상태에서의 재이식 성공은 대단한 성과”라며, “특히 8시간의 장시간 폐보존 후 폐이식 성공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장기 기증자를 찾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수술을 받고 회복중인 환자들은 52세 남자 백 씨와 38세 여자 조 씨.


백씨는 만성폐쇄성폐질환으로 좌측 폐를 이식받았고, 이식 폐의 기능부전으로 상태가 악화됐지만 지난달 29일 부산에서 발생한 뇌사자의 양쪽 폐를 적출 후 8시간만에 재이식을 받았다.


조씨는 폐림프혈관근종증으로 1년 3개월 전에 우측 폐이식을 받았지만 병변이 악화된 후 인공호흡기에 의존하다가 지난 2일 광주에서 발생한 뇌사자의 왼쪽 폐를 6시간 만에 재이식 받고 회복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