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 피부, 머리카락, 눈, 치아, 장기 등 신체 곳곳에서 노화 징후가 나타난다. 그 중에서도 ‘얼굴의 나이테’라고 불리는 주름은 나이들어 보이게 만드는 대표적인 주범으로 꼽힌다. 

같은 나이라도 평소 관리 여부에 따라 주름이 더 많아지고 깊어질 수 있다. 특히 한번 생긴 주름과 처진 피부는 자연적으로 해결될 수 없고 화장품 등으로도 개선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름과 피부 처짐을 근본적으로 교정하는 주름수술인 안면거상술을 고려할 수 있다.

피부노화 개선법으로 필러나 보톨리눔톡신 등 주사요법을 택하기도 한다. 우리성형외과 강병수 원장[사진]에 따르면 이러한 방법은 간단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효과가 6개월~1년 정도 밖에 지속되지 않기 때문에 재시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한다면 안면거상술이 적합하다.

이 수술은 실제로 볼 처짐(불독살)이 고민되거나 10년 정도 젊어지고 싶은 경우, 눈에 띄는 높은 만족도를 얻고 싶거나 입가주름이나 턱 선의 망가짐으로 고민하는 경우,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 후 볼처짐으로 고민하는 경우 등에 시행된다. 얼굴 전체적인 주름 개선은 물론 피부 처짐까지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수술법은 피부를 박리해 유지 인대를 끊어주고 스마스(SMAS)를 거상해 일부 제거한다. 다시 유지 인대를 거상해 재고정시킨 후 피부를 일부 제거하고 봉합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강 원장에 따르면 안면거상술은 예민한 얼굴 피부를 다루는 고도의 술기를 요하는 수술인 만큼 임상경험이 부족한 전문의에게 받을 경우, 안면비대칭이나 과다출혈, 안면신경마비, 칼귀, 심한 흉터 등의 여러 문제들을 겪을 수 있다. 

때문에 반드시 임상경험과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전문의를 중심으로 성형외과를 선택하는게 바람직하다. 이때 전문의와의 상담 시 수술 후 발생할 수도 있는 부작용과 관련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강병수 원장은 "저렴한 비용만을 고려해 수술을 받아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가 적지 않은 만큼 제대로 된 안면거상술을 받기 위해서는 안전이 검증된 곳인지,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갖춘 곳인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