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이 신체 외부로 빠져나오는 자궁탈출증이 꾸준히 늘고 있다. 특히 60대 이상에서 급증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자궁탈출증 환자는 2010년 21,161명에서 2019년 25,942명으로 9년간 약 22.6% 증가했다. 특히 60대 이상의 증가세는 전 연령의 2배에 달한다. 

생명과 직접 관련은 없어도 자궁탈출증은 삶의 질을 떨어트린다. 일산차병원 부인종양센터 김민정 교수는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노년층의 삶의 질 유지가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는 만큼 자궁탈출증의 조기 발견 및 치료의 중요성 역시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한다.

자궁탈출증의 주요 원인으로는 출산과 노화 등을 꼽는다. 기타 요인에는 비만이나 변비, 가족력이 있다. 요실금이나 빈뇨 등 배뇨장애도 동반돼 삶의 질을 떨어트린다. 질환이 악화되면 자궁이 질 외부로 빠져나와 자궁경부가 헐고, 요도와 요관이 꺾이면서 배뇨장애나 신우신염 등 요로폐색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자궁탈출증의 증상이 경미하고 탈출 정도가 크지 않을 때에는 대증요법을 통해 증상을 호전시키는 치료법을 선택한다. 김민정 교수에 따르면 주로 골반의 기저근육을 강화시키는 케겔 운동이 권장되며, 복압 상승의 원인이 되는 변비나 비만, 혹은 기타 질환 등에 대한 치료를 함께 진행한다.페서리라는 실리콘 고정장치를 삽입하는 보존치료법도 고려할 수 있다.

하지만 근육운동 효과가 떨어지거나 노년층, 중증환자에는 수술치료가 필요하다. 과거에는 자궁을 적출했지만  최근에는자궁을 지지하는 인대를 보강해 자궁을 보존하는 자궁고정술이 늘고 있다.

김민정 교수는 "자궁고정술의 경우 과거 개복이나 복강경수술로 진행했지만 최근에는 침습을 최소화하는 로봇수술로 진행해 환자의 신체적 부담을 줄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