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감염내과 최평균 교수 8문 8답]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밤사에 31명이나 증가하는 등 지역사회전파 감염이 확실시되고 있다. 정부 역시 이를 인정하고 대비책을 세우고 있다. 코로나19의 특징은 초기 전파 속도가 빠르다는 점이다. 특히 치료제와 백신이 없어 두려운 질병이라 알려져 있다.

하지만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최평균 교수는 치료제가 없다고 치료법이 없는 것은 아니라고 단언한다. 최 교수와의 Q&A를 통해 코로나19의 진단과 치료에 대해 알아본다.[정리 김형원 기자]

Q. 새로 개발된 코로나19 검사법?
A. 호흡기 검체에서 전체 코로나19를 검출할 수 있는 유전자를 증폭해 검사한다. 결과가 양성이면 증폭된 산물의 염기서열을 분석한다. 초기에는 중국에서 발표한 바이러스의 염기서열과의 일치 정도를 확인했다. 이후 특정 유전자를 찾을 수 있는 정보가 공개돼 지금은 신속검사(Real-Time PCR: 실시간 중합효소연쇄반응)를 시행하고 있다. 

Q. 검사 소요시간과 비용은?
A. 신속검사에만 2~3시간이 걸리지만 검체 이동, 검사를 위한 사전 준비 등을 포함하면 6시간 정도다. 결과가 애매해 재검사, 재검증하게 되면 더 길어질 수 있다. 현재 의심환자의 검사비용은 전액 국가부담이다. 의심환자가 아닌 경우에는 비용이 발생해 보건소에 문의해야 한다. 
 
Q. 1차 검사는 음성, 재검 시 양성 이유는? 
A. 검사를 하려면 일정량 이상의 바이러스가 필요하다. 증상 초기에는 바이러스량이 매우 적어 검사해도 제대로 나오지 않을 수 있다. 정확한 상황을 모르는 만큼 이유를 언급하기는 어렵다. 바이러스 특성과 검사 과정의 문제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Q. 확진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곳? 
A. 질병관리본부 인증을 받은 병원과 보건소에 설치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서울대병원의 경우 의심환자 관리와 실제 환자를 치료하는 곳이다. 의심환자가 아니지만 검사를 원하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나 지역 보건소로 문의해야 한다.  

Q. 치료제가 없는데 입원하면 어떤 치료?
A. 치료제가 없다고 치료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현재 공식적인 치료제가 없는건 사실이다. 하지만 바이러스 폐렴은 환자의 면역력을 높이면 회복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인공호흡기 치료 등 회복을 돕는 보존적 치료를 한다. 또한 동물실험, 세포실험에서 바이러스 증식 억제 효과를 보인 약들을 사용한다.  

Q. 보통 수준의 면역력을 가진 성인의 치료는?
A. 자료가 많지 않아 일반화하기 어렵지만 한 환자사례에 따르면 심한 폐렴으로 산소치료를 하자 발생 2주 내에 열이 줄어들었고 산소 요구량 회복하는데 10일 정도 걸렸다. 

Q. 폐렴 완치면 바이러스 감염도 완치?
A. 폐렴 증상이 호전돼 외래 치료할 수 있는 환자도 바로 퇴원시키지 않고 격리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을 최대한 차단하기 위해서다. 폐렴 증상이 좋아져도 바이러스가 더 이상 검출되지 않는다고 입증될 때까지 입원 치료가 필요하다. 

Q. 산모나 신생아 치료? 
A. 산모, 신생아도 인공호흡기 사용 등 보존적 치료를 적용할 수 있다. 현재 공인된 치료제가 없어 실험중인 약을 사용하는데 투약 가능 여부는 약마다 다를 수 있다. 참고로 정보가 완전하지는 않지만 소아 감염의 증상은 가벼운 편이라는 보고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