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런 사고로 발치하거나 치아를 잃었을 때 맨 먼저 드는 생각이 임플란트다. 임플란트 치료는 잇몸에 보철물을 식립해 치아의 기능을 되찾는 치료 방법으로, 다른 치료에 비해 기능적으로도 심미적으로도 뛰어난 편이다.

하지만 시술 기간이 길고 여러 번 치과를 내원해야 하는데다 통증,출혈 등을 야기할 수 있어 많은 사람이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이러한 임플란트 단점을 보완한게 바로 네비게이션임플란트로 더욱더 정교하고 안정성 높은 치료가 가능하고 치료 기간도 짧다는게 장점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치료기간 짧고 안전성 높아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컴퓨터로 모의시술을 먼저 진행한 후에 시술하는 방식이다. 환자의 구강구조와 잇몸뼈 상태를 미리 확인하고 모의시술을 통해 임플란트를 식립할 위치, 각도, 깊이까지 미리 파악해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다.

덕분에 시술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차 범위와 부작용을 줄여주고정확도를 높여줘서안전한 시술이 가능하다.

절개 범위도 작아서 통증과 출혈,부기가 거의 없어서 다른 임플란트 시술과 비교했을 때 회복기간이 짧고,일상으로 신속히 복귀할 수 있는 데다가 치과 내원 횟수도 적은 편에 속한다.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고 빠르게 사회로 복귀해야 하는 현대인에게 있어서는 안성맞춤인 시술법이다.

일등치과(합정역) 나영민 원장[사진]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자연 치아를 잃거나 심하게 다쳐서 발치한 경우, 많은 사람이 임플란트를 고민한다. 틀니, 브릿지 등 다른 시술에 비해 임플란트는 이물감이 적고 심미적으로도 만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술 기간이 긴 탓에 치과에 여러 번 내원해야 하며, 잇몸을 절개해야 하기 때문에 나이가 많거나 면역력이 약한 분은 혹시나 하는 출혈,염증 반응 때문에 쉽게 치료를 받지 못한다. 이러한 임플란트의 단점을 보완해주는게 바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다. 해당 치료는 컴퓨터 모의시술을 통해서 보철물을 식립할 각도, 위치, 깊이 등을 미리 확인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고, 잇몸을 절개하지 않는 대신 시술에 필요한 만큼의 작은 구멍만을 뚫어서 진행한다. 때문에 출혈, 염증 반응과 같은 걱정을 줄일 수 있어 많은 분이 편한 마음으로 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임플란트 치과는 경험이 많은 곳을 선택해야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안전성, 정확도가 높은 시술이지만, 난이도가 높은 시술인 만큼 치과 선택시 다양한 사항들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가장첫 번째로 의료진이 풍부한 임상 경험과 임플란트 시술 사례 보유 정도이다. 경험, 시술 사례가 적다면 임플란트를 잘못 식립할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다음으로는 3D CT(컴퓨터단층촬영)와 같은 첨단 장비의 구성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첨단 장비는 정확한 진단과 체계적인 시술 계획을 뒷받침해준다.

이 외에도 감염의 걱정을 줄이기 위해서는 내부 환경이 깨끗한 곳인지 멸균 시스템을 갖췄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임플란트 이후 관리도 매우 중요

임플란트는 치료 후의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충치, 턱관절 통증, 임플란트 주위염, 감각 이상, 상악동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하려면 양치질을 꾸준히 하고 치실, 치간 칫솔과 같은 구강위생 용품으로 구강 내를 청결히 유지해야 한다.

또한 치과를 정기 방문해서 스케일링이나 점검을 받아야 한다.스케일링과 정기검진을 받는다면 치아에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자신의 구강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끝으로 나 원장은 "임플란트는 시술 후 제대로 관리되지 않으면 충치, 잇몸 염증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특별한 이상이 없더라도 6개월에 한 번은 검진을받으면서 자신의 구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