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상실됐다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임플란트다. 치아를 대체하는 치료이기 때문이다. 임플란트는 잇몸 속에 인공치아를 식립하는게 시술 과정릐 부담으로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는 최근 3D 기술이 적용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고려해볼 수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인공치아를 식립해 구강 기능을 정상화한다는 점에서는 기존 임플란트치료와 비슷하다. 

하지만 식립 경로를 보다 정확히 예측해 일반 임플란트 부작용의 발생률이 낮고 성공률이 높다. 디지털 기술로 위험요소를 사전 분석해 시술하기 때문에 보다 정교하고 안정성 높은 위치와 각도에 식립할 수 있는 덕분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안정성 높아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장점은 환자의 구강구조와 잇몸뼈에 최적화해 신속히 시술하는 첨단 임플란트다. 통증과 출혈이 적고 수술시간도 짧다는 장점이 있다. 3D 컴퓨터 모의시술로 치아 상태와 잇몸뼈를 미리 확인해 식립 위치는 물론 각도와 깊이까지 파악해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만큼 안정성이 높다. 

절개 범위도 작아 통증이나 부기가 거의 없어 일상에 신속히 복귀할 수 있는데다 치과 내원 횟수도 줄어들 수 있다. 시간적 여유가 없는 현대인들에게는 안성맞춤 시술법이다.

경험많은 병원 선택해야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장점도 많고 진행하는 치과도 많지만 고난도 수술인만큼 병원 선택 시 따져보아야 할 사항들을 모두 체크해야 한다.

먼저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 경험과 임플란트 시술 사례를 얼마나 보유했는지를 살펴본다. 부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가 식립되면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시술 경험은 무척 중요한 선택기준이다.

임플란트 시술 시에는 깨끗한 환경이 조성돼야 감염의 걱정을 줄여볼 수 있는 만큼 철저한 멸균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정확한 진단과 체계적인 시술 계획이 뒷받침되어야 하므로 CT 장비 등 수술에 필요한 장비의 구성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임플란트 후 꾸준한 관리 매우 중요

임플란트 시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감염, 상악동 문제, 턱관절 통증, 임플란트 주위염, 감각 이상 등이 있다. 임플란트 시술 후 부작용 없이 오래 사용하려면 치료 후 양치와 치실 등의 구강위생 용품으로 꾸준히 관리해줘야 한다. 

매년 두번정도 치과에 내원해 스케일링과 임플란트 이상 유무를 체크하는 것도 중요하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로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빨랐어도 식립 후 주기적인 검진과 꾸준한 자가 관리는 기존 임플란트와 같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합정역 일등치과 나영민 원장[사진]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원한다고 다 받을 수 있는게 아니라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과 검사가 필요하다"며 "임플란트는 사후 관리도 무척 중요하기 때문에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6개월 단위로 검진을 받는게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