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샤인의원 이병호 대표원장
디샤인의원 이병호 대표원장

눈 밑이 어둡게 보이는 것을 보통 다크써클이라 말하는데, 이는 공식적인 의학용어는 아니다. 

다크써클의 발생 원인은 눈 주위에 2차적인 색소침착이나 피부멜라닌 색소의 증가, 눈 밑 피부가 얇아 눈밑 피하정맥이 드러나 보이거나 눈 밑 지방 때문에 어두워 보이는 등 여러가지다.

다크써클은 질병이나 질환은 아니지만, 인상이 답답해 보이거나 피곤해보일 수 있다. 건강상의 문제는 일어나지 않지만 다크써클로 인한 인상의 변화는 자신에게는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으며, 타인에게 보이는 자신의 이미지가 좋지 않아 걱정과 우려가 생길 수 있다.

다크써클 관련 요인으로는 평소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들 수 있다.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습관은 가장 좋은 다크써클의 예방법이다.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 역시 다크써클 예방에 도움이 된다. 생활습관의 교정만으로도 다크써클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눈밑의 지방이 많거나 피부가 얇아 피하정맥이 드러나 보이는 경우, 그리고 눈 밑 주름 때문에 어두워진 피부는 눈밑지방 재배치를 통해 개선할 수 있다. 눈밑지방 재배치란 말 그대로 눈 밑의 지방을 다시 배치하는 것이다. 

눈 밑에 지방이 과도하게 몰려 있다면 지방을 줄이고, 눈 밑에 지방이 너무 없어 피하정맥이 드러날 정도라면 지방을 채워주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결코 쉽지 않다. 우선 눈 밑 지방이 과도하게 튀어나온 경우, 단순히 제거만 할 경우 시간이 지나 지방 제거한 부위 주변에 지방이 손실될 우려가 있다. 수술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않는 단점도 있다. 반대로 꺼진 눈 밑에 새로운 지방만 이식할 경우에는 생착률이 높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디샤인의원 이병호(성형외과 전문의) 대표원장은 “눈밑지방재배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하려면 눈 밑이 꺼졌거나 눈 밑 지방이 과도하게 몰린 원인부터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아울러 지방의 단순한 제거나 이식은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고 오래 지속되지도 않는다고 지적한다. 

이 대표원장에 따르면 눈밑지방을 재배치하려면 일단 안와격막을 개선해야 한다. 눈 밑 지방을 가장 이상적으로 배치하면서 동시에 안와격막을 강화해야 형태를 오래 유지해주면서 가장 이상적이고 자연스러운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눈밑지방 재배치는 다크써클을 개선할 수 있는 가장 뚜렷한 해결책으로 꼽힌다. 눈 밑은 피부가 약하고 이미지를 좌우하는 중요한 부위기 때문에 눈밑지방재배치에 대해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고 이 원장은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