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직장인 A씨는 치과 진료를 알아보고 있다. 상실된 치아로 인해 불편을 겪고 계신 아버지께 임플란트 시술을 선물해드리기 위해서다.

만 65세 이상 노인의 경우 임플란트 시술 비용의 30%만 본인이 부담하는 혜택이 있다고 하니 더는 망설일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다.

A씨 처럼 효도선물로 임플란트를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노화로 치아를 잃으면 음식물을 제대로 섭취하기도 어렵고 말을 하거나 웃을 때 보이는 치아의 빈공간 때문에 심미적인 문제까지 겪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하다. 다만 시술에 앞서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

정교함 높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노화나 충치, 잇몸질환 등으로 치아를 잃게 되면 대부분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다. 틀니나 브릿지 등의 치료법도 있지만,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직접 식립해 이물감이 적은데다 심미적으로도 우수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하지만, 시술 시에 겪게 될 신체적 부담으로 인해 치과 방문을 망설이는 이들도 적지 않다. 그래서 기존 임플란트 시술의 단점을 극복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나오게 됐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스캐너를 이용한 3차원 구강영상으로 전반적인 구강 구조 및 치신경의 위치를 확인해 컴퓨터로 모의 시술을 진행한다. 모의 시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면, 실제 시술에 사용할 개인별 시술 유도장치를 만들어 임플란트 시술에 들어간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장점은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와 각도, 깊이까지 미리 계산되기 때문에 시술 시에 발생하는 출혈 및 부기가 적고 시술 후의 회복이 빠르다는 점이다. 또한 절개 부위가 적어 염증 및 감염이 우려되는 고령 환자에 적합하다.

시술 전 뿐만 아니라 후에도 관리 중요

임플란트 시술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부작용 문제도 늘고 있다. 임플란트는 인공치아이지만 자연치아와 똑같이 관리해주지 않으면 잇몸염증이나 통증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 후 약 5일은 시술 부위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음식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뜨겁거나 차갑고, 맵고 짠 음식은 피하고 부드러운 죽이나 미음 등이 좋다. 또한 흡연하면 순간적으로 구강 내부 온도를 높아지는데다 연기가 시술 부위에 닿아 염증이 발생할 수 있어 삼가야 한다.

시술 부위가 회복된 후에도 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임플란트와 전반적인 구강 상태를 검진해야 치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장점많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라도 사람마다 구강 상태와 잇몸뼈의 모양, 신체건강 상태 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치과 선택시에는 시술법 뿐만아니라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 보유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금천캐슬치과 김지현 원장[사진]은 "정교하고 신속한 임플란트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꾸준한 관리다. 특히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1년간은 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임플란트와 주변 치아의 상태를 체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장은 또 "치과 선택시에는 시술방법과 장비 외에도 꾸준한 사후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