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 무릎통증의 경험은 한번씩은 있을 것이다.

무릎은 하중을 고스란히 지탱해주는 부위로, 갑작스런 움직이나 체중 증가 등 다양한 이유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슬개골은 체중 부하를 완충하는 부위로서, 급격한 외부 충격시 슬개골이 손상되고 무릎관절에 영향을 주면서 극심한 통증을 일으킨다.

이러한 슬개골 질환 가운데 대표적인 증상이 슬개골 연골 연화증이다. 슬개골의 안쪽 연골이 약해지면서 통증을 일으키며, 만성적인 무릎통증을 호소할 수 있다. 다양한 연령층과 직업군에서 발생하는게 특징이다.

슬개골연화증 초기에는 온찜질과 근력강화 운동, 보조기 등으로 고정 치료를 진행한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면 병변 부위를 절개해 슬개골관절면을 고르게 하거나 압력을 줄이는 치료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정확한 진단 후 의료진과 치료법을 체계적으로 세우는 것은 당연하다.

노원참튼튼병원 관절외과 정승희 원장[사진]은 "슬개골연화증은 치료 후 관리가 중요하다"면서 “단순한 통증이나 붓는 증상을 느끼면 의료진과 상의 후 온찜질을 하거나 격렬한 운동보다는 물속에서 걷는 아쿠아로빅, 저강도 운동을 하는게 좋다”고 조언했다.

정 원장은 이어 "슬개골연골 연화증 치료 도중 통증이 느껴진다며 운동을 기피하거나 소홀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면서 "전문의 조언에 따라 무릎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나 하체 근력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원장에 따르면 슬개골 연골연화증 예방법은 생활습관의 변경이다. 평소 쪼그리고 앉지 말고 무릎을 가급적 펴고 앉아야 한다. 무리한 등산이나 계단오르기는 삼가는게 좋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