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유전체 관련 코호트 분석서비스와 자료 공개 범위가 확대된다.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원은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KoGES) 자료에 대한 코호트 원격분석서비스를 개시하고 코호트자료를 추가 공개한다고 6일 밝혔다.

KoGES는 한국인에게 흔히 발생하는 당뇨, 고혈압, 비만, 대사증후군, 심혈관질환 등 만성질환 연구를 위하여 질병관리본부에서 2001년부터 시작한 대규모 코호트이다. 참여자는 약 23만 4천명이며, 관련 연구논문은 지금까지 약 1천편이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됐다.

원격분석 서비스는 연구자가 개인 PC에서 원격 접속으로 분석 시스템에 접속하여 서버접근제어, 화면캡쳐 방지 등 보안이 강화된 가상 PC 환경에서 자료 분석 후 분석 결과를 얻는 것이다. 자료분석을 위해 연구자가 질병관리본부 분석실까지 직접 방문해야 하는 기존의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게 됐다.

공개자료를 이용하려는 연구자는 연구계획서, IRB(임상시험계획승인서)승인서 등의 구비서류를 갖추고 홈페이지에서 분양신청하면, 질병관리본부 내 심의를 거쳐 원격분석에 필요한 접속정보와 자료를 제공받게 된다. 이와함께 질본은 노화심층조사 및 혈액분석 자료 약 1천개 변수도 공개한다.

역학연구 용어인 코흐트는 어떤 특성을 공유하는 많은 사람들의 모임을 가리킨다. 장기 추적을 통해 요인에 노출된 집단과 노출되지 않은 집단의 질병 발생 정보를 비교하여 질병 원인을 규명하는 연구에 이용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