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직장인 A씨는 얼마 전에 떡을 먹다가 치아가 빠지는 사고를 겪었다.

예상치 못한 치아 상실로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 처했지만, 긴 시술 기간과 통증이 두려워 시술을 망설였다.

고민 끝에 치과를 방문한 A씨는기존 임플란트 시술 방법에 비해 안전하고 정교한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있다는사실을 알게 됐다.

임플란트는 다양한 원인으로 상실한 치아를 대신하여 자연치아와 유사한 모양과 기능을 가지는인공 치아를 치조골에 식립하는 시술 방법이다.

상실한 자연치아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기능적인 면에서 보나 심미적인 면에서 보나 자연치아를 대체하기에 적합한 시술로 평가받고있다.

그러나 시술 과정이 복잡한 편에 속하며개인의 치열이나 잇몸 뼈, 전체적인 신체 건강 상태에 따라 치료 과정의 난이도가 달라진다.

치과 시술 중에서도 까다로운 편에 속하는 만큼 임플란트 시술 시 겪을 수 있는 통증이나 신체적인 부담감으로 인해 치과 방문을 망설이는 이들이 많다.

따라서 임플란트 시술에 앞서 컴퓨터로 3D 모의시술을 진행해 볼 수 있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면 개인의 구강 구조와 잇몸뼈에 맞게 치아를 식립할 수 있도록 각도와 깊이를 조절할수 있다. 신속하고 정교한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 이유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 과정은 총 4단계로 시행된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의 첫 번째 과정은 구강스캔이다.

스캐너를 이용해 3차원 이미지로 구강영상을 촬영해 전반적인 구강 구조를 파악한다.

2단계는  신경의 위치와 골 조직을 고려해 임플란트가 식립될 위치를 결정한 후에 모의 시술을 진행한다.

3단계는 임플란트를 계획한 잇몸뼈의 위치에 식립할 수 있도록시술 가이드를 제작한다. 이어 4단계는 제작된 임플란트시술 가이드로 임플란트를 식립한다. 시술가이드를 사용하면 균형과 교합을 고려한 보철물의 장착이 가능하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은 가이드를 이용해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임플란트 시술에 비해 적은 부위만 절개해 시술한다. 

때문에 치료 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며 회복 또한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다수의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한 경우에도 빠르고 안정적인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노년기에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해도 신체적인 부담을 덜 수 있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시술을 진행하기에 앞서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 상태인지먼저 살펴보는게 우선이다.

금천캐슬치과(금천구 독산동) 김지현 원장[사진]은 "치아 상실로 인해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하지만 시술 시 느껴지는 통증과 신체적 부담 때문에 망설인다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