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A씨(성남모란역)는 수영장에서 넘어지는 사고를 겪었다.

수영장에서 넘어지는 과정에서 바닥에 치아를 부딪히는 바람에 치아가 빠져버리는 일이 발생했다.

A씨는 서비스직에 근무하고 있는 만큼 앞니의 상실은 직장생활에도 지장을 미칠 수 있어 임플란트 시술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원데이임플란트를 알게 되었다.

그러나수 많은 치과 중에 어떤 기준으로 치과를 선택하면 좋을지 몰라 난감함을 표했다.

상실된 치아로 인해 임플란트 치과를 알아보는 많은 현대인들이 치과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어떠한 기준으로 치과를 선택해야 하는지 제대로 된 정보를 얻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안전한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임플란트 시술,전반적인 신체 상태를 고려해 진행

임플란트 시술은 여러 치과 진료들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시술에 속한다.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기에 앞서 치아가 상실된 부분 주변의 치아 상태와 잇몸뼈의 건강상태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임플란트 시술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치아의 결손이 오래된 경우에는 잇몸뼈가 손실되면서 잇몸뼈에 픽스처를 제대로 식립하기 어렵기 때문에 3D-CT를 사용한 정밀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해야 한다.

또한 연령이 높은 임플란트 시술 환자의 경우 시술 과정에서 신체적인 부담을 느낄 수도 있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당뇨나 고혈압 등의 질환 여부와 전반적인 신체 상태를 고려하여 시술을 결정해야 한다.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원데이임플란트

일반적인 임플란트 시술 방법은 잇몸뼈에 픽스처를 식립한후에 상당기간을 기다렸다가 보철물을 식립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이 기간동안 치아를 발치한 상태로 기다려야 하는 만큼 음식물을 잘게 씹지못하여 소화 불량을 겪거나 심미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에 치과에 내원한 당일에 발치부터 식립까지 전 과정이 진행되는 원데이임플란트가 인기다. 원데이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면 치아가 없어 겪을 수 있는 여러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임플란트 시술을 짧게 단축하는 만큼 의료진의 실력을 살펴봐야 한다.

임플란트 시술, 사후관리까지 꼼꼼하게

임플란트 시술은 한 번의 시술로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만큼 처음 식립 할 때 제대로 식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식립 후에도 임플란트 주변에 음식물이 끼면서 염증이 생기거나 흔들리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해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 시술을 같은 시술 방법으로 진행되더라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수명이 달라지기 대문에 부작용 없이 임플란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 시술이 끝난 후에도 사후관리를 진행하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울플러스치과 박연준 원장은 “긴 임플란트 시술에 부담을 느낀다면 내원 당일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원데이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다.

아울러 "치과를 선택할 때는 장비부터 의료진의 실력까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