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복 중에 하나로 여겨질 정도로중요한 치아. 치아는 말을 하고 음식물을 씹는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신체 부위이다.

뿐만 아니라 말을 하거나 웃을 때 보이는 치아는 사람의 첫인상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치아가 앞으로 나온 돌출 입이거나 치아가 고르지 않은 현대인들은 치아의 건강과 심미적인 효과를 위해 치아교정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수많은 치과 중에서 어느 치과로 가야 좀더 심미적인 교정이 가능한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거리나 가격, 공격적인 마케팅에 의존해 치과를 선택한다면 잘못된 치아교정 탓에 평생을 고생할 수 있는 만큼 치아교정에 앞서 꼼꼼한 치과 선택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다면 보다 심미적이며 정교한 치아교정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무엇일까.

치아 주변 조직 건강하면 언제든 치아교정 가능

치아교정의 적기를 청소년기라고 알고있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기에 치아교정을 진행하면 성인기에 비해 치아의 이동이 빠르며 부정교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골격적인 문제들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인기에 접어들었다고 해서 치아교정이 불가한 것은 아니다. 개개인의 구강구조와 치아 상태에 따라 성인기가 적기인 경우도 있다.

치아를 둘러싼 주변의 조직이 건강하다면 나이와 상관없이 치아교정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치아교정을 고려중이라면 치과에 방문해 정밀검사 후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해 치아교정 진행 여부를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윗니와 아랫니의 균형이 맞지 않아 골격적인 문제를 겪고 있는 경우에는 청소년이라고 하더라도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아교정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무턱이나 주걱턱인 경우 음식물을 잘게 씹지 못하고 말을 할때 발음이 새는 등의 기능적인 문제는 물론이고 외모콤플렉스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1:1 주치의 제도로 만족도 UP

치아교정은 다른 치과 진료에 비해 시작부터 종결까지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시술이다.때문에 치아교정의 시작단계부터 종결시까지 의료진의 변동이 없는 것이 중요하다.

치과를 선택할 때는 주치의 제도를 통해 의료진의 변동이 없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치아교정은 1~2년 가량의 기간이 필요한 장기적인 치료인 만큼 정기적인 치과 방문이 필요하다.

치과를 방문할 시간에 대한 부담을 덜기 위해서는 야간진료를 진행하는 치과인지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3D-CT(컴퓨터단층촬영)를 보유한 치과를 선택하면 2차원적인 이미지로는 확인하기 힘든 부분까지 정밀하게 검사할 수 있으며 교정 결과에 대한 예측까지 가능하여 더욱 정교하고 심미적인 교정이 가능하다.

서울플러스치과 박소라 원장은 “보다 심미적이며 정교한치아교정을 하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실력부터 장비,주치의 제도까지 꼼꼼하게 살펴본 후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설측교정,급속교정,부분교정 등자신에게 맞는 치아교정 방법을 찾는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