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치료기간이 길다는 특징 때문에 성인이 되기 전 청소년기에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성인이 되어 치아교정의 필요성을 느껴도 늦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이미 성장이 끝났다고 해도 치아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다.

성장기 아이들에 비해 치아 이동 속도가 조금 느리더라도 치아와 잇몸 상태가 좋다면 나이와 관계없이 치아 교정을 받을 수 있다.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고 교정을 포기하게 되면 정상적으로 자라지 못한 치아가 점점 쓰러져치아를 잃거나 치조골이 상할 수 있다.

그리고 부정교합을 유지하면서 심한 치아 마모,턱관절 이상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거나 지속되므로 오랜 기간이 걸리더라도 성인 치아교정치료를 받는게 좋다.

성남 서울플러스치과 박소라 원장[사진]은 “부정교합을 방치하는 것은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턱관절 이상과 같은 기능적문제를 야기하는 지름길"이라고 말한다.

또한 "음식물을 씹는 저작 기능이 저하되고 위생 관리의 어려움으로 충치와 치주질환의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다.이러한 기능적 문제와 함께 돌출된 앞니나 무턱,틀어진 치열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와 같은 심리적 문제가 발생할 위험성도 있어 치과에 방문해 진단받고교정을 시작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나에게 맞는 교정장치를 찾아야

성인의 경우 사회생활을 시작한 경우가 많아 긴 시간을 소요하는 치아교정에 부담을 느끼기 쉽다.

따라서 방문할 치과에서어떠한 교정 치료를 시행하는지 따져보고 개인의 치아구조 및 상태,경제적,관리의 편리함 등을 고려해 교정장치를 선택하면 부담을 덜 수 있다.

박 원장은 “오랜 기간 장치를 착용하는 데 부담이 느껴진다면 급속 교정을 선택할 수 있고 장치가 보이지 않는 교정을 원한다면 치아 안쪽에 장치를 착용하는 설측 교정을 선택하면 된다"고 설명한다.

다만 교정장치 선택에 앞서 첨단 장비를 통한 정밀 검진이 우선돼야 한다.

나에게 맞는 교정장치는 정밀 검진을 거친 후에 찾을 수 있다. 이때 3D CT(전산화단층촬영)를 이용하면 얼굴의 정면, 측면, 치아의 위치와 상태,턱 모양을 3D 이미지로 구현해 정교한 분석이 가능해 더욱 섬세한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그리고 그에 맞추어 알맞은 교정장치를 선택할 수 있다.나에게 알맞은 치아 교정장치를 선택하면 성공확률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빠질 수 없는 구강 위생관리

치아교정을 진행하면서 구강 위생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구강 위생 관리가 소홀하면 충치와 같은 구강질환이 발생하거나 치아가 약해지는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철저한 위생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치아교정치료를 위해 치과에 내원하면서 스케일링이나 주기적인 충치 검사를 받으면서치아와 잇몸 건강을 관리하고 각종 구강 질환을 예방해야 한다.

이때 2명 이상의 전문의가 있는 치과를 선택하면두 전문의의 협진으로 꼼꼼한 진료를 받을 수 있고,주치의 시스템을 시행하는 치과라면 긴 치료 기간에 의료진 변동없이담당 주치의에게 적극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박 원장은 “오랜 기간 부정교합으로 고민했던 만큼신중한 치과 선택이 이루어져야 한다.숙련된 의료진이 상주하며 첨단 장비를 보유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은 물론이고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치과의 소독 시스템도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아울러 "성인의 경우 성장기 교정보다 비교적 오랜 기간이 필요할 수 있어더욱 주의가 필요하다.치과의 주의사항을 준수하고 꾸준한 관리가 이어진다면 성인 치아교정을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