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많은 사람들이 한번쯤은 경험해 본적이 있을법한 일반적인 염증성 피부 질환이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져 있지 않지만,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대체적으로 피지의 원활한 배출이 진행되지 못하고 모공에 쌓이면서 발생한다.

여드름은 주로 남녀 모두에 있는 남성호르몬 때문에 활성화 되는데 남성호르몬이 증가하면 피지선(피부 기름샘)이 확대된다. 

피지선은 여드름이 흔히 발생하는 얼굴, 등, 가슴, 부위에 많이 존재하며, 모발을 포함한 모낭이라는 관과 연결돼 있어 기름 물질을 생성한다.

피지는 모낭의 열린 부분을 통해 피부 밖으로 배출되는데, 많이 분비되면 피지가 모낭의 내벽을 자극해 내벽세포가 더 빨리 탈락하게 된다. 그러면서 탈락한 세포들이 엉겨서 모낭을 막는데, 이 때 모낭 속에 피지가 딱딱하게 굳어져 여드름이 발생한다.

여드름을 예방하려면 식습관 조절, 꾸준한 자외선 차단제 사용, 화장품의 적합한 선택, 청결 유지, 스트레스 완화, 규칙적인 생활 등을 항상 인지하면서 관리해야 한다.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여드름피부용 세안 용품, 바르는 약, 먹는 약, 자가 치료 등의 관리를 아무리 철저히 해도 한계가 있다.

여드름이 생겼을 때 손으로 짜면 여드름 흉터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반드시 전문적인 치료와 함께 근본적인 원인도 개선하는게 바람직하다.

최근 고주파 에너지를 통해 여드름의 재발이 거의 없는 아그네스(Agnes) 레이저가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이 레이저는 여드름 압출한 후 피지선의 크기를 줄여 마이크로 니들을 삽입해 특수 파장의 열에너지를 발생시켜 피지선을 파괴하는 원리다. 여드름 치료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더불어 피지선 깊이만큼 열이 전달되기 때문에 표피나 다른 피부 조직에 손상이 거의 없으면서, 필요한 부위의 선택적인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다. 

게다가 시술시간도 빠르고, 최소한의 시술만으로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공축소 효과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

뉴 브이빔 퍼펙타도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레이저기기다. 여드름 균을 살균하면서 동반되는 붉은 자국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피부상태와 여드름 자국의 호전 정도에 맞춰 세밀히 조절하면 일상생활에 지장없이 빠르게 붉은 자국을 없애고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이수역 오아로피부과 최재우, 조성문 원장(서울대피부과 전문의)은 “여드름은 원인과 발생 형태, 치료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재발없이 안전하게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 피부과 전문 의료진이 있는 피부과에 방문하는게 좋다”며 “전반적인 여드름 진행 상황, 피부 타입 등을 분석하여 적합한 기기를 통한 1:1 맞춤형 진료가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온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