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이 IT분야에 강한 병원답게 필수 기능을 집대성한 자체 스마트 수술 시스템과 교육 플랫폼을 구축했다.

스마트 수술실은 수술 의료진에 따라 수술 장비를 세팅할 수 있는 프리셋(사전세팅) 기능과 스마트 터치 패널로 수술실의 전체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첨단 통합 컨트롤 기능을 갖췄다.

의료기기도 이에 걸맞게 최첨단이다. 적외선을 이용한 영상유도수술(IGS)이 가능하고, 기존 풀HD보다 4배 더 선명한 4K 수술내시경과 수술 시야를 입체적으로 볼 수 있는 3D 수술내시경을 동시에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를 도입했다. 수술 중 병리검사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원격 병리진단 시스템도 갖췄다.

아울러 의료인 양성을 위한 교육 플랫폼 기능도 갖췄다. 수술환자의 허락 하에 4K나 3D 영상, 또는 360° 카메라를 이용한 8K VR영상 등으로 제작되고, 병원의 수술 교육 유튜브채널에 교육 콘텐츠로 등록돼 첨단 의학 교육에 관심이 있는 국내외 의학자들의 역량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수술실 자체적으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수술 생중계 기능도 갖춰 인터넷이 가능할 곳이면 세계 어디든 실시간 송출이 가능하고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해외 거대 의료기기 회사들이 제공하는 패키지솔루션을 도입하지 않고 실제 병원 의료진에 꼭 필요한 기능을 갖춘 점에 의미를 부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