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노화과학연구소 조홍근 교수가 국내 처음으로 연구된 LDL subfraction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죽상동맥경화증과 지질대사’라는 신간을 발간했다.

이 책은 지질단백질과 각각의 다른 지질의 성분들이 죽상동맥경화증의 발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현재 치료요법들이 이들의 대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방대한 자료를 이해하기 쉽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특히 지질대사와 죽상동맥경화증에 대한 미시적 연구와 거시적 연구를 개괄하는 입체적 조망과 도표, 일러스트레이션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의과대학생, 전공의, 전문의,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되어있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의학자들과 과학자들이 하나의 biologic system으로 이행되어야 하는 통합적인 지질대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어려웠던 것이 현실이다.

한편 이 책은 모두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은 죽상동맥경화증과 지질대사 이상과의 관련을 역학적 관점에서 조망되어 있다.
전통적인 위험인자인 콜레스테롤과 새롭게 부상하는 중성지방, HDL 콜레스테롤에 관한 자료를 제시했으며, 우리나라의 상황과 급속히 부상하고 있는 대사증후군에 대한 자료도 포함하고 있다. 

2장은 죽상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apoB-지단백에 대해, 3장은 죽상동맥경화증의 발생을 예방하는 HDL에 대해 다루고 있다.

4장은 2, 3장의 종합판으로 죽상동맥경화증의 발생기전을 포괄하였고, 5장에서는 죽상동맥경화증과 지질이상의 치료를 다루고 있다.

마지막 6장에서는 현재 치료지침의 근거가 된 대규모 임상시험의 시험결과를 제시하고 현재 논쟁중인 주제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